“연비는 아직도 냉궁에 있습니까?”

태후의 말에 황제는 처연히 고개를 끄덕였다. 참담하달까…
냉궁에서 머리를 늘어뜨린 채 한없이 울기만 하는 여자를 어떻게 달래야 할지 그는 몰랐다.

“아직도 아이 이름을 부릅니다.”

황후는 따로 있지만 그가 마음에 두고 연모하는 이는 연비였다. 하지만 연비는 궁으로 들어오기 전 약혼자와 정을 통해 아이를 가지고 억지로 궁에 들어왔다.
그녀는 황후의 엄한 명을 받고 냉궁에 유폐되었다. 
이것만큼은 왕이 할 수 없는 일이었다. 여인의 일은 여인에게 맡겨두라는 말에 맡겼지만 어느 순간 아이는 사라져버렸고, 연비는 정신을 잃고 있다가 최근 회복되고 있는 중이었다.

“그 애 이름이 무엇인지 폐하는 아십니까?”

딴 남자의 아이다. 자신의 씨가 아니니 상관없다 싶었던 황제도 아이가 태어났을 때는 참 귀여워했었다.
꼬물꼬물 움직이는 손 발이 어찌나 귀엽던지.

“한이.”

“이제 나이가 한 열여덟 정도 되었겠지요?”

“네…”

황제는 삶의 의지인 아들을 잃고 정신조차 잃은 연비가 가엾었다. 억지로 데려온 것이 문제였을까?
하지만 그대로 놔두었다면 황제의 정신이 나가버렸을 것이다. 그에게는 그를 붙잡아 줄 여자가 필요했다.
그때의 그는 그렇게 생각했다. 하지만…

“빙궁에서 아이가 나올 때가 되면 연락 준다 하였는데…얼마 전 빙궁주가 보낸 까마귀 발톱에 이런 것이 있더군요.”

태후가 침울한 황제를 달래면서 얇고 긴 비단 천을 건넸다.

“새로운 빙궁주를 인사보내오니 부디 인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연비도 좋아할 것입니다.”

“……”

황제가 한숨을 푹 쉬었다.

“빙궁…이라고 하면 연비는 더 싫어할 겝니다. 연비의 오라비와 약혼자가 빙궁의 반란을 제압하기 위해서 떠났다가 전사했지 않습니까…”

“아니, 아이가 나올 때가 되니 연락온 게 아니겠습니까?”

“어머님은 모를 말씀 하십니다.”

황제가 말했다.

“천하에 황제가 못 가는 곳이 없어, 이때껏 연비를 위해서 강호 대지를 두루 밟았는데…빙궁따위에서 아이를 길렀을리가요…보통 아기라면 거기서 다 죽어나온답니다…설녀는 아이를 키우지 않습니다.”

“하지만…”

태후가 말을 더 이으려는 순간, 태후궁에 요란한 소리가 들리다니 이내 황후가 들어와 두 사람에게 예를 올렸다.

“어서 오오. 황후.”

황제와 태후의 인사에 황후는 참으로 단정하고도 절제된 태도로 황제에게 옥반지 하나를 바치었다.

“그것은 무엇이오?”

황제와 황후는 서로를 바라보았다.그러다가 한참만에 황제가 고개를 끄덕이고는 소리높여 외쳤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