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길은 영지로 돌아가자마자 부친이 남겨놓은 빚과 재산 정리를 시작했다.
물론 그는 뇌전증을 앓고 있었기 때문에 복잡한 문제는 약혼녀의 집안에서 처리해주고 있었다.
장모의 재산보다는 그의 재산이 압도적이었으므로 장모는 이미 결혼이 치러진 것처럼 경인을 데리고 와서 정리 중이었다.

“경인아. 이거 봐라. 이 벨벳천…너무 멋있지 않니?”

“……”

섬세한 여성인만큼 방방마다 방치되어 있는 고운 천에 정신을 빼앗긴 장모와 약혼녀는 내버려두고 시길은 서재의 아버지의 장서를 읽고 있었다. 오래 전 아버지가 아들이 연기를 할 거라고 미리 생각이라도 했던 것처럼 모아놓은 셰익스피어, 빅토르 위고…
그는 그제서야 자신이 얼마나 연기를 사랑했는지…왜 벗어나려고 했었는지도 대해서 고민하기 시작했다.

물론 결론은 간단했다.
그는 결혼하고 다른 사람처럼 평범하게 살기 위해서 연기를 그만 둔 것이다.

“경인아. 이것 좀 보렴. 여기에 태피스트리가 있구나. 참 아름…”

장모가 언제 서재에 들어왔는지는 알 수가 없었다.
장모는 아름다운 태피스트리 시리즈가 방마다 있다는 걸 알고 마지막 태피스트리를 찾으러 들어온 것이었다.

“아, 장모님.”

장모라고 부르라고 해서 부르긴 했지만 그는 불편했다.

“이젠 장모라는 말이 쉽게 나오네. 그 말 나오는 데 새천년이 되어서야 나올 줄 알았더니만.”

경인이 그렇게 말하고는 그에게 다가왔다.

“뭐해요?”

“아…”

아름다운 그녀를 볼때마다 숨이 막혔다. 연기자일땐 아무 생각없이 대할 수 있었는데…

“셰익스피어네? 그것도 초판본.”

경인이 빙긋 웃었다. 벚꽃같이 그녀의 얼굴에 살짝 아주 살짝 홍조가 돌았다.
꽃술처럼 하늘 거리는 그녀의 속눈썹을 보면서 시길은 뇌에 둔탁한 시계가 멈추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

“이거 나 주면 안돼요?”

“새신부가 케케묵은 책이나 보려고? 새신랑에게도 안  어울리니까 그 책 이리주게.”

장모가 투덜거리면서 그의 손에서 그 책을 빼앗아들었다.

“새 책으로 바꿔. 셰익스피어 번역이 바뀌어도 몇십년 전에 바뀌었을 판에…”

옆의 쓰레기통으로 장모가 그 책을 집어던졌다.
쓰레기통은 대리석으로 되어 있어서 사실 장식용이나 마찬가지였다.
시길은 멍한 머리로 생각했다.

‘고운 쓰레기통에 고급 초판본…’

장모는 뭐라고 투덜거리면서 서재를 종횡했다. 그녀의 손에 몰리에르의 번역 초판본, 발자크의 소설 고급장정 번역본 등이 이내 들렸고,  곧 그 고급쓰레기통으로 던져졌다.
시길의 머릿속에 들어있던 그 연극대사들도 쓰레기통에 던져졌다.
그는 이내 옆으로 쓰러졌고, 장모와 경인은 이내 사람들을 불러 그를 서재에서 끌어냈다.
시길은 아름다운 대리석으로 만든 조각같이 무겁게 사람들에게 들려졌다.
사람들은 살도 별로 안쪘으면서 왜 이렇게 무겁냐고 투덜거렸다.

#배우의옆얼굴 #창작 #불펌금지 #연극광 #연극배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