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흘  뒤 청소하는 아주머니가 싱글싱글 웃었다. 감독이 짜증을 냈는데도 그녀는 마냥 싱글벙글이었다.
왕립 연극단의 대부분들이 빈민 출신들이라 다들 소극장적인 분위기도 많이 남아 있어서 누군가가 그녀에게 물었다.

“오늘은 아침부터 얼굴이 좋으시군요. 무슨 좋은 일이 있었나요?”

“…아, 좋죠.”

아주머니는 살짝 비밀을 알려주듯 그 단원의 귀에 속삭였다.

“글쎄. 어제 저녁에 보니 바닥에 빛나는 돌이 떨어져 있지 않겠어요? 우리 아저씨가 금은방을 해서 내가 잘 아는데… 십중팔구는 큐빅이지만…그건 진짜같은 거에요.”

“오오…그거 진짜 다이아 같으면 좋겠네. 근데 누가 떨어뜨렸는지는 아세요?”

“주인을 찾아주려고 감독님한테 가려니까, 중간에 누가 길을 막는 거에요.”

“주인이었군요?그래서 돌려주고 대신 금일봉을 받으셨나요?”

“…아니, 그게…”

아주머니의 말에 따르면 그건 다희의 것이었다고 했다. 다희가 도로 찾으러 왔다가 아주머니의 손에 있는 걸 보고 가지고 가버리라고. 자기도 이 빌어먹을 극단에 있기 싫다고 외치면서 나가버렸다고 했다.

“에! 그 히스테리가 사고 쳤군요! 진작 말씀해주시지!”

“감독님도 아신데요. 천재는 붙잡아 둘 수 없어서 천재다! 이런 말씀만 하시고…”

그리고 감독이 그녀에게 이런 말을 했다고 했다. 그녀가 떠나기 전 선물이라면서 천만원이 든 가방을 그에게 던졌다고…노구진 몫까지 넣었다는 말에 그제서야 감독은 그 정신머리 없는 커플이 사고를 톡톡히 쳤다는 걸 깨달았다. 
노구진은 결국 그녀를 설득한 것이다.

“천재는 무슨…”

그 배우는 연습실의 다른 배우에게도 재빠르게 전달하기는 자기 자리에 서서 이렇게 중얼거렸다.

“이 바닥에서는 무조건 오래 견디는 게 최고야.”

그리고 알게 모르게 멸시받은 그 커플들은 기차를 타고 구진의 고향에 도착했다.
구진의 모친이 창밖을 흘깃 보았을 때 다희와 구진은 그 시골에는 어울리지 않는 시커먼 정장차림으로 걸어들어오고 있었다.

“……”

조용히 모친이 그 둘을 들이자 그들에게서 검은 빛이 퍼져나가듯 집에는 어두움이 감돌았다.

“그래…신부가 될 아가씨를 데려왔구나.”

어머니의 말에 구진이 잠깐 얼굴을 붉히고 장광설로 다희에 대해서 설명하기 시작했다.
놀라운 배우이고, 아름답고 매혹적이며, 선량한…
그 말을 다 듣기도 전에 어머니가 냉랭하게 말했다.

“나도 안다. 천만원짜리 수표를 태운 여자지. 도대체 어떻게 살길래…”

감독이 전화를 미리 한 모양이었다.

“어머니, 그건 다 오해…”

“아니, 후견인이라는 사람이 한 말이니까 맞겠지. 너흰 상속은 받을 수 있을 진 몰라도, 이쪽으로 돌아올 생각은 아예 하질 말아라! 네 아버지 무덤도 안 가르쳐 줄 거니까 신경도 쓰지 말고. 너희같은 젊은이들이 어떻게 성실하게 살겠니!난 혼인신고서에 동의하지 않겠다!”

갑작스런 어머니의 공격에 구진은 혼미해졌다. 맞는 말이었다. 어머니에게 온 것은 혼인 신고서때문이었지 별 다른 것은 아니었다. 다희가 갑자기 혼인 신고에 미친 듯이 열광한 탓에…(수표를 불태운 이후부터 그녀는 좀 이상해진 것 같았다.)구진은 상속할 때 그녀도 같이 데리고 가기로 했다.
하지만 이젠 동의해줄 사람이 없었다.
동생이 해줄지도 만무하고, 구진의 난폭함 때문에 이 근방에서는 그와 친구인 사람이 아무도 없었다.
그렇다고 극단에 들고가기에는 구진의 얼굴이 너무 알려져 있어서 큰 일이었다.
구진은 그저 조용하게 일을 끝내고 싶었다.
아니, 잠깐! 동의서를 작성해 줄 사람이 한 사람 있었다! 아니, 어쩌면 두 사람일지도 몰랐다.
구진은 잠깐 낙망한 다희의 귀에 속삭였다.
그리고 다희는 잠시 눈물을 머금은 눈으로 그를 보고는 어머니가 보는 앞에서 그를 힘껏 껴안았다.

“좋아요. 어머니. 어머니가 저흴 싫어하시면 어쩔 수 없죠.”

다시 종달새처럼 명랑해진 다희가 말했다.

“원하시는대로 저흰 떠나겠어요. 구진씨는 가끔 보내드릴게요.”

“……”

“하지만 저희도 방법이 없는 건 아니에요. 재산 상속이야 그가 원하는대로 할 것이지만, 저도 제 돈은 있거든요. 그러니 가난하게 당신의 아들을 굶기진 않을테니 걱정도 마시고요. 전 호화사치를 즐기는 여자가 아니라는 걸 꼭 보여드리고 싶네요.”

어머니가 말을 하지 않자 구진은 다희의 어깨를 감쌌다.

“그럼 가보겠습니다. 상속일자 알려주시면 곧 돌아오죠. 어머니가 다희를 좋아하지 않으시니 유감이지만…어쩔 수 없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