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밀히 말하자면 1일 2글 째가 됩니다. 모건가의 이야기를 다룬  금융 제국 j.p 모건인데요... 
북플에 오늘 읽은 것이라고  올라는 가 있지만..사실 오래 전에 읽었어요.
워낙 두꺼운 책이라 상, 하로 나뉘어져 있는데요...저는 이 책을 금융위기가 온 후에 읽었지요.
그런데 사실 번역이나 그 원서가 씌어진 시기나 금융대란 나오기 전인지라, 읽으면서...(전 잃을 재산도 없었어서.)
아, 이 책을 읽은 사람들은 대란이 일어나기 전에 한 몸 건사 잘 했겠구나.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아마 론 처노씨가 자료 조사를 하면서 귀띔받은 부분같은 게 있는지 중간중간 암시를 넣은 부분이 있었거든요...
지금은 절판인데...한번쯤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듯 하네요.
그나저나 이 아저씨 예리한데요...;;;;;;;
이분의 다른 저작도 읽어보고 싶네요.

금융계나 경영계에는 돌팔이들만 있는 게 아니라는 걸 그때 처음 알았습니다.
한때 도서관에 그린스펀 만세!하는 책들이 줄줄이 있는 동안 백수때(그때도 그린스펀이 의장.)그린스펀이 천재라고 , 꿈깨라! 는 내용의 흑인 여성 교수가 쓴 책을 읽은 적도 있고...
당연한 이야기지만 얼마 안되어서 그녀가 지적한 대로 그린스펀의 실정이 다 드러나버렸지요....

책을 보면 가난해지는 건 맞는데, 가끔 예리한 사람들이 제대로 쓴 책을 읽으면 생각합니다.
내가 이 책으로 인해서 앞으로 얻을 일이 많겠구나.
사실 그때는 재산도 없었으니 잃을 것도 얻을 것도 없었는데 말이죠.

이런 책을 보면 [미네르바의 올뺴미]씨에 열광하는 사람들에게 말해주고 싶습니다.
불확실한 예언을 믿지 말고, 예리한 면도날을 사서 보세요...
여기 예리한 면도날이 단돈 2만원에 한권입니다. 라고요.
금융 제국, 제이 피 모건 외 그 밖의 금융전기문을 읽으면 미네르바씨의 그 뜬구름 잡는 이야기보다 현실성 있는 이야기들이 펼쳐진다구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