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밀레이는 알게 된 지 얼마 안 된 화가라서 잘 모릅니다. 다만 제가 최근에 좋아하게 된 윌리엄 모리스는 그림을 안 그리고 벽지를 그렸던 것 같아서...(구글 아트 뮤지엄에선 벽지가 나오더군요. 그림도 있었는지는 잘 모릅니다만, 벽지에 질려 다른 미술가들 것부터 보기로 했습니다.)

밀레이는  인터넷에 워낙 유명(!)하고, 스캔들이 있었다고 하는데다가, 모 게시판에서 어떤 분이 시리즈로 올려주신 적도 있어서 관심을 가지게 된 경우입니다.
그런데 밀레이 이야기를 하려고 하니 생각나는 게 모 출판사였는지 아니면 원어판 표지가 그랬는지는 모르겠는데
폭풍의 언덕 표지가 밀레이가 그린, 종교적인 거부로 인해서 밀물이 들어오는 해안가에 쇠사슬로 묶인 아가씨 그림이었어요. 음, 폭풍의 언덕에서는 그 그림이 다 나오진 않지만 뭔가 좀 이상하다고 생각했더니.
실제로는 역사화였던 것이었습니다...그것도 종교 반발로 인한...다시 보니 스코틀랜드의 어떤 종교는 신은 인정하되 왕은 그저 인간일 뿐이라는 교리를 갖고 있었다고 합니다.이 아가씨는 마가렛 윌슨이라는 아가씨로 그 교리를 철두철미하게 지키다가 순교했다고 합니다.
이 그림의 제목은 솔웨이의 순교자라고 하는군요...
솔웨이가 지명인지 어떤 건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다만 저같은 소인배는 못 할 일이라는 건 분명한 것 같네요...

음, 오늘은 사실 이것말고도 나폴레옹의 비 유제니가 상반신이 벗겨진 이탈리아 여인-정확하게는 밀라노인...뜻은 반쯤 누드인 이 이탈리아 여인이 외세로부터의 억압에서 벗어난 연약한 새 나라라는 상징이라는군요. 구글이 좋긴 한데  뜻풀이가 좀 어렵네요.다 영어 아니면 불어라...(일본어는 그래도 누가 번역을 해줬는지 읽기 편한데.)

그림을 첨부하자니 아이패드로 작성 중이라...그림 첨부는 나중에 하게 될 듯 하군요. 고물 컴에서는 구글 아트 뮤지엄에 들어갈 수가 없어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