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자이, 안자기...
이 이름들의 공통점은?
없다.
다만 내가 처음 들었을 때 일본인 이름이라고 생각했던 것이 공통점일 뿐이다.
특히나 이자이에 대해서는 반감까지 들었다. 일본인인데 유명한 작곡가라고? 흥!
물론 난 훌륭한 일본인에 대해서 반감을 가진 적은 별로 없다. 오자와 세이지에 대해서 들었을 때도 반감은 가지지 않았었다. 근데 왜 이자이만?
그건 나도 모른다...다만 첫 느낌이 별로 안 좋았을 뿐이다. 들어본 적도 없으면서 그 이름이 듣기 싫어서 그랬는지...
하여간 이자이에 대해서 들은 건 근 10년전에 들은 건데, 이제사 이자이가 일본인이 아니라 서양인이라는 걸 알게 되었다.(프랑스인-벨기에인일지도?-이고, 그의 곡은 나도 한번 들어봤던 것이었다. 익숙한 곡...나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대부분의 사람이 익숙한 바로 그 바이올린 소나타 제 6번...;;;;;이 느낌은 그 곡을 들으면 안다.) 아마 이자이에 대한 반감은 그가 현대인이라고 생각한데서 나온 듯 하다.
좀 검색해보면 근대에 가깝게 살았던 인물이고, 바이올린 연주자이자, 작곡가, 지휘자로 활동했다고 나온다. 초상화가 꽤 미남에 가깝게 그려져 있다.
하여간, 이자이 곡을 한번 들어보겠다고 네이버 앱에서 찾아보는데, 웬 이쁜 츠자가...
마츠다 리나라고 나는 처음 들어보는 사람인데, 이자이 소나타 6번을 굉장히 정신이 팔리게 연주한다. 물론 라벨의 치간느가 그녀의 최고라고 적혀 있었지만, 그런 건 알바 없고, 어쨌든 이자이 소나타 6번이 멋지게 연주되는 동안 다른 곡들도 구경했다.
라벨의 치간느보다는 내 취향에는 라벨의 포스트휴머스(?-사전을 찾아봐야겠다. 협주곡인것 같긴 한데...피아노도 나오고 바이올린도 나오니...)라는 곡이 더 잘 맞는 것 같다.
물이 졸졸 흐르면서 돌멩이에 부딪혀 나는 소리가 난다.
졸졸졸 탕탕 졸졸졸 탕탕...이렇게 내 귀에는 그렇게 들리는데...
그리고 햇살에 물방울이 부딪히는 느낌도 나고...
하여간 태그는 복수로 쓴다...
이번 제목이야 저렇게 쓰긴 하지만, 이건 내 인생의 포르테들에도 들어갈 취향직격의 물건이 틀림없다. 라벨과 이자이와 마츠다 리나~ 멋진 곡들을 발견한 하루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