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불속에서 하이킥!
가끔은 내가 전문 저자가 아니라는 점을 다행스럽게 생각할 때가 있다.
그건 내가 어떤 만화나 소설로부터 강렬한 충격에 가까운 영감을 전해받고 노골적으로 모사하는 것을 후에 발견할 때다. [키스]도 내게 그런 만화다.
고등학생 시절 만화책방에서 그걸 보고 충격을 받고 모티브 몇개를 그대로 갖다쓴 내 나름대로의 대작!의 소품이 있었다. 쓰면서 의기양양해 했지만 후에 전자책으로 다시 읽고 나니 그게 몽땅 다 허세라는 걸 알았다.
노골적인 표절, 모사를 독창적인것으로 생각했었다니!
고등학생 시절에 [키스]의 일본판을 사모으기도 했던 걸 생각하면 당연한 일이겠지만..
더더군다나 나는 고등학생 시절 이후로 더 발전한 스토리텔러가 된 것도 아니고...
마츠모토 토모도 사실 그 이상의 실력을 보여주기에는 힘들어진 것 같으니 그나마 위안이 된다.
사실 그건 토모씨의 최상치였고, 어느 누구도 그 정도의 최상치를 보여주기 힘들었을 것이다.
카덴차, 하드밥, 쿨재즈, 스튜디오 피아노 연주자.
클래식에서 모던, 재즈. 콜트레인에서 사카모토 류이치, 포레, 사티 등등...
사랑의 표시인 키스가 달콤함에서 야수의 날카로운 노림새, 어린 아이의 질투가 가지는 앙큼함 등등으로 변주되는 것도 매력이다. 보통 [키스]란 순정만화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거 아니었던가.
하지만 토모씨의 [키스]는 첫 시작이고, 앞으로 나아갈 길의 안내자나 다를 바 없다.
피아노를 다루는 방법도 굉장히 매력적이다.단순히 피아노가 나오는 만화와는 이미 격을 달리한 만화다.
피아노 치는 손가락이 나오는 장면 장면이 잘라져서 나오는 장면이 있는데 사실 거기서 전공자가 아니라면 대부분 다들 그 손가락에 넋이 나갔으리라고 나는 생각한다.(전공자 빼고 라고 이야기한다는 건 전공자가 봤을 때 그게 뻥!같아 보일 수도 있어서다.)실제로 컷 수를 세아리고 있는 감상자도 있었다고 들었으니...
고시마의 매력이 두드러지는 부분은 피아노에서이고, 카에의 여주인공으로서의 매력이 드러나는 부분은 천진난만한 관객으로 있을 떄이다. 연주자와 관객의 감정선이 어디서 만나느냐애 따라서 음악감상의 질이 드러난다고 나는 생각한다. 그래서 그 두 사람은 해피엔딩을 맞기에 가장 적절한 존재랄까.
사실 고시마의 옛날 그녀는 연주자이고, 감성이 다소 강해서 같은 연주자로서 겹치는 부분이 있어서 헤어졌다고 생각하고 있기에...
학원 분위기는 학생과 스승의 관계에 대해 지나치게 판타지적이지만, 후에 두 사람의 결말을 결정짓는데는 크게 도움이 된다. 니키 류조가 좀 걸리긴 하지만, 두 사람은 아마 미국에서 잘 지내지 않을까...싶은 결말이다.
뭐 이런 판타지 만화가 다 있어. 라고 생각은 하지만 앞으로도 음악 생각이 나면 가끔 전자책앱에서 읽을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