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적인 해안도시라 그런가 단청색깔도 밝고 화려했다. 진중한 맛을 살리는 궁과는 달랐다.

거리에서는 웃음 소리가 끊이지 않았고, 사신에게 올리는 다과도 다담맞은 것이 아주 훌륭했다. 하지만 그것들을 들지는 않았다. 독살의 위험이 있었기 때문이다.

 

나는 사람을 믿으려고 노력하고 있는 패설사관이었다. 패설사관은 젊은 시절부터 궁을 떠나 이곳저곳을 다니기 때문에 수많은 위험에 처해진다.수많은 패설사관들은 30대부터 줄어들기 시작해서 내 나이인 40대에 이르면 숫자가 적어지는 것이었다.

그래서 그들 대부분의 얼굴이 굳어지고, 사람을 의심하기 시작한다. 그래서 왕의 명을 받고 민간과 접촉해야 하는 일임에도 불구하고 왕의 신임을 받지 못하고, 민간인들을 적대시하게 된다.

그 모든 것의 원인이 인간을 못 믿는 것에서 시작한다.

나 또한 인간을 완전히 믿을 수 있는 상황이 아니었다. 적오를 대하면서 그런 생각이 들기 시작했다. 이들이 나를 죽이려고 든다면 얼마든지 죽일 수 있다는 것. 적의 손아귀에 있을 때는 노력이라도 하는 편이 살아남기 위한 방법이었다.

 

산조인차를 안드시더근요.”

 

잠이 까무룩히 들었을 때 나는 적오의 목소리를 들었다.

 

“......”

 

나는 얼른 일어나 들고 있던 검으로 그녀를 후려치려고 했다. 하지만 몸이 딱딱하게 굳어져 일어날 수가 없었다.

 

하지만 독은 차에만 탈 수 있는 건 아니랍니다. 의원이 하나만 가르쳐주고 다른 하나는 안 가르쳐준 건가 보군요. 무색무취무미의 독은 자연에서 쉽게 얻을 수 있어요. 인간들이 게을러서 그 과일을 맛보지 못할 뿐이지.”

 

“.....”

 

입술이 움직이지 않았다. 하지만 거울 속의 내가 대답했다.

 

[...도대체 뭐냐. 이번 일에는 왜 개입한 것이냐. 이 패설사관 대리의 죽음도 네가 계획한 것이냐?]

 

제 정체에 대해서 너무 쉽게 알려고 하시는군요. 패설사관 나으리.”

 

그녀가 빙긋이 웃었다.

 

당신네 사람들은 어째서 그렇게 인간이 아닌 자들에게 각박할까요. 내가 인간이 아니라서 인간사에 개입해서는 안된다는 말을 그렇게 쉽게 할까요...천사요곡에 대해서 쉬운 답안을 알려드리려 했는데...어렵겠네요. 하긴 답을 알려드려도 또 전서구를 날리는 방식으로 해결하실 모양이지요?”

 

[전서구는 황제폐하께 올라가는 가장 정당한 길이다. 넌 오적에게 못할 짓을 했어. 오적같은 정당한 상속자에게 요마가 깃들게 해서 병을 앓게 했으니...]

 

오적을 내가 얼마나 사랑했는지 당신은 모르시겠죠. 사랑의 방법이 항상 똑같은 건 아니랍니다. 나는 인간들을 사랑해요. 그래서 이번 일도 당신에게 알려드렸지요, 말씀은 전에 안 드렸지만 전 당신도 흠모한답니다.”

 

[요망한 것!]

 

그제서야 내 몸이 움직였다. 내가 검을 들어 후려치자 그녀는 깔깔 웃으면서 나가버렸다.

일어났을 때는 거울만 깨져 있었다. 검을 휘두르는 기세에 거울이 깨진 것이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