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준이 무사히 포위망을 뚫고 도망친 2주일 뒤 병률의 형이자, 그와 모종의 협력관계를 맺고 있던 자산가는 부친의 재산을 조회하던 중 등기가 모두 다른 사람에게 가 있는 것을 발견했다.

물론 등기까지 바뀌지는 않는다 해도 관공서에서 일방적으로 옮기는 경우는 종종 있었다.

하지만 그건 세금을 물릴 때의 이야기일뿐, 명의가 바뀌진 않는다.

명의자의 이름은 부동산마다 각각 달랐다. 불법적으로 손을 뻗쳐봐도 공문서에 기록된 것들은 일관성이 없었다. 법적인 아들들이 아니었기에 상속을 주장할 수도 없었다.

그저 노인을 살려두고 굶어죽지 않게 하면서 협박만 하는 것이 최선이었던 것이다.

함부로 금치산자로 만들 수 없었던 이유도 거기에 있었다.

자의로 바꾸지 않는 한 어떻게 할 수 없었던 것이다.

 

명의가 바뀌었다고?”

 

이럴 때 믿을 수 있는 건 결국 병률밖에 없었다. 그는 병률을 불러내어서 자초지종을 설명했다. 하지만 병률의 태도는 싸했다.

 

난 또 뭐라고. 좀 더 심각한 일인줄 알았어.”

 

이게 심각한 일이 아니면 뭐냐.”

 

난 그 작자하고 연관된 일은 이제 끼기도 싫어. 그 노인네는 정말 성질이 더럽단 말이야. 내 셔츠에 피가 묻었다고.”

 

병률은 마치 노이로제라도 걸린 것처럼 치를 떨었다. 별 거 아닌 일이었다.

형사라면 자주는 아니더라도 시체를 볼 일도 제법 있을 것이고, 피는 가끔씩 자의든 타의든 흘리거나 흘리게 할 수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그 노인의 피는 단순한 피가 아니라 마치 저주같았다.

빨아도 빨아도 옷에서 지워지지 않아, 병률은 그 셔츠를 갈갈이 찢어서 쓰레기통에 버렸다.

 

너 이제 와서 발빼는 거냐?”

 

그의 말에 병률이 픽하고 웃었다. 얼굴 근육 하나하나가 인형이 표정을 짓는 것 같은 모양새였다.

 

발빼는 거?”

 

“......”

 

그는 긴장했다. 아무리 피가 섞인 동생이라지만 그는 언제나 동생앞에서 떳떳할 수가 없었다. 피가 흘리는 일을 동생에게 사주하거나 더러운 일을 맡겨온 그였다.

처음 봤던 동생은 순수하게 사랑을 하고 주변 사람들과 잘 어울리는 사람이었다.

그런 동생을 지금의 모습으로 만든 것은 자기 자신이라고 약간은 자책하기도 했다. 적어도 초기에는.

 

형은 날 너무 쉽게 보고 있어.”

 

병률이 목소리를 낮췄다.

 

이건 그냥 단순한 명의변경일 뿐이야. 노인네가 우리에게 재산을 건네주기 싫어서 대리인을 여럿 지정해서 상속했을 뿐이라고. 형은 왜 그 재산을 못 가져서 안달이지? 난 그 노인네의 한톨이라도 상속받기 싫어.”

 

“...갑자기 왜 그러냐?”

 

왜 그러냐고?”

 

병률의 표정이 굳었다.

 

형은 아직도 모르는가 본데. 난 더 이상 못 하겠어. 형이 시키는 대로 다 해왔지만 나한테 돌아온 건 뭐지? 난 그 여자를 가졌지만, 오히려 잃어버렸어. 형이 시키는 대로 한 결과가 다 이 모양이야. 난 이제 다른 걸 가지고 싶어. 형이 나한테 더 뭔가를-그 노인네와 연관된 거라면- 시킨다면 더 좋은 걸 나한테 줘야해.”

 

그건...”

 

형의 뒷마무리는 항상 내가 했지. 이제 그만한 대가를 줘. 그 노인네 피를 마지막으로 닦은 게 나라는 걸 알아달라고. 형의 어두운 그림자를 내가 걷어내고 싶을 때 어떻게 할지 알텐데. 형한테는 선택권이 없어.”

 

“.....”

 

그랬다. 그는 그래서 결정을 내렸다. 동생이 원하는 대로 해주기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