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서 복수를 완성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도와주는 사람이 우선 있어야 할 것이다.

그는 총소리를 듣고 달려오는 사람들을 피해서 정신없이 달렸다. 거지가 죽었는지 죽지 않았는지는 중요하지 않았다. 그는 달려가는 아내의 뒷모습을 바라보았다. 저것이 진실일까.

이때까지 그를 달리게 해 온 그녀가 진실일까 아니면 요양원에서 투약받은 마약의 중독성일뿐일까.

 

-당신들 이게 무슨 짓이야!-

 

자신을 보러 온 남자 요양사를 둘이서 합심해서 붙잡고, 쇠로된 포크를 흉기삼아 원장실까지 쳐들어간 후에야 그는 진실을 알았다.

어머니는 병률에게 속았던 것이다.

 

-뭐 왜 그렇게 새된 소리를 지르나.-

 

노인은 빙긋이 웃으면서 원장의 허리를 포크로 쿡쿡 찔렀다.

 

-우린 환자가 아니라고-

 

-당신들은 미쳤어! 미쳤다고!-

 

능글맞은 노인의 얼굴에는 이 정도는 장난이라는 표정이 드러났다. 이 노인은 도대체 어떻게 살아왔기에 이런 표정을 지을 수 있는 걸까. 그는 그 순간조차도 그런 생각을 버릴 수 없었다.

 

-, 그래? 마약류를 투여하고, 안정제를 있는대로 다 퍼붓고, 수면제란 수면제는 종류별로 다 먹이는 병원도 있나? 여긴 성형의사들이 있는 곳이 아니잖아. 우유주사라도 놓고 있는 건가?-

 

-당신은 한번 두 번 성공하니 재미가 들렸나본데. 당신네 자식들이 봐주라고 했기 때문에 그런거야. 잘못하면 구속복을 입게 될 걸.-

 

-그 새끼들이 뭐라 하건 나하곤 상관없고-

 

느긋하게 노인이 대답했다.

 

-관리하고 있던 내 돈이나 내놔. 우린 지금 여길 나갈거니까. 당신을 볼모로 잡아서 말이야.-

 

-그렇게는 안돼!-

 

원장이 으르렁거렸다.

 

-흐음, 그래?-

 

노인이 다시 한번 포크로 원장의 목을 쿡쿡 찔렀다.

 

-어디 산채로 껍질 벗겨지는 고생하기 싫으면 알아서 내놔.-

 

그건 농담이 아니었다. 원장은 떨리는 손으로 금고에 있던 돈을 꺼내서 노인에게 주었다.

벌벌 떨리는 손에 쥐어진 돈은 몇천만원이 넘어보였다. 노인은 잊지 않고 원장에게 그 돈을 직접 가방에 넣으라고 지시했다. 위조지폐인지 아닌지는 노인의 관심대상은 전혀 아닌 것 같았다. 전직 경찰이었던 그는 사실 이 흥미진진한 광경이 전혀 달갑지 않았다. 그는 단 한번도 이런 식의 대상이 되어 본 적이 없었다.

 

-좋아. 다 넣었군.-

 

세어보지도 않고도 아는 것처럼 노인이 말했다.

 

-그럼 내 옷도 꺼내야지. 잊지 말고 말이야. 그 아르마니니, 에르메스를 네 멋대로 처분하지 않았다면 어딘가에 있겠지.-

 

-젠장. 괴물같은 노인네.-

 

결국 노인과 그는 있는대로 다 털어서 요양원을 나왔다. 그는 정말 노인의 정체가 궁금했다.

이런 노인을 어떻게 요양원에 집어넣었을까. 그는 생각만 해도 기가 질리는 것 같았다.

 

-도대체 어떻게...-

 

그의 말에 노인이 하품을 했다. 버스를 기다리는 동안 노인은 구겨진 옷 여기저기를 손으로 매만졌다. 아르마니 양복을 폼나게 걸친 그는 병원에 있는 동안 오히려 성형수술이라도 받은 것처럼 빛났다.

 

-, 그거? 요양원에 있으니 별별 책이 다 있더군. 그래서 그 중에서 제일 폼나는 대사가 나오는 책을 열심히 읽었지. 거기에 비슷한 대사가 많더라고. 생각하고 생각해서 읊조린 거야. 완전히 나올 생각이 없어서 그랬지.-

 

-......-

 

-자넨 한동안 숨어 있어야 할 거야. 그 몸으로는 복수는커녕 며칠 버티는 것도 힘들어. 자네가 먹는 약을 일일이 보진 않았는데 마약류도 있는 것 같더군. 내가 우선 눈길을 끌어서 자넬 쫓는 걸 막아줄테니까 자넨 천천히 움직여. 그동안 내 친구들이 자넬 도와줄거야. 행여나 쓸데없는 짓 하진 말아주게. 내 복수를 위해서라도 자넨 조용히 움직여야 해.-

 

복수는 이미 시작되었다. 노인이 뭐라고 하건 그 총성은 그동안 쌓여있던 감정의 표출이었던 셈이다.

막을 수 없는 것. 그것이 바로 복수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