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시절에 무라카미 하루키의 단편집과 수필들을 좋아하곤 했습니다. 그 중 안자이 미즈마루 화백의 골탕을 먹이기 위해서 두부에 대한 수필을 썼던 게 가장 기억에 남는군요. 그 부분을 다룬 수필집 원서가 집에 굴러다니기도 하는 걸 보니 꽤 기억에 강렬했던 모양입니다. 원서는 결국 안 읽고 구석에 처박혀있지만요.

그런 저였지만 마라톤이라던가 재즈에 심취한 무라카미 하루키는 수비범위밖이더군요.

그래서 그런 부분은 제외하고 야금야금 읽어나가곤 했는데 요즘은 재즈라는게 뭘까?하고 호기심이 생겨서 무라카미 하루키의 의미가 없다면 스윙은 없다와 이름은 기억 안 나는데 하여간 재즈를 다룬 소개문을 읽었습니다.

 

그 중에 스탠 게츠를 다룬 부분이 인상이 깊어서 재즈는 어른들의 음악이야. 심야의 껌껌한 방안에서 답답하게 창문도 안 여는 어른들이 라디오를 틀어놓고 듣는 음악이지(이것도 중학교때 생긴 편견이었습니다. 생각해보면 묘하네요. 도대체 어떻게 생긴 걸까?).라는 고정관념에서 탈피하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요즘 제 앱플레이어에는 마일스 데이비스와 스탠 게츠가 나란히 들어있죠.

특히 제 연작 중편 제목인 안녕 안녕 검은새야. 는 마일스 데이비스의 곡을 그대로 옮겨놓은 것입니다.(딱히 아직까지는 큰 감동을 받지는 않았군요. 두 사람에게. 제 귀가 아직은 막귀인가봅니다. 그래도 스탠 게츠까지는 이해가 가려고 해요. 무라카미 하루키가 왜 감동을 받았는지 쪼금은 알 것 같은 기분이 듭니다.묘하게 사람 마음을 간질이는 부분이 있더군요.)

마일스 데이비스의 안녕 안녕 검은새야는 아무래도 스기이 히카루의 안녕 피아노 소나타에 나오는 장면이 인상깊어서 그런가 봅니다.

스기이 히카루의 안녕 피아노 소나타도 꽤 감동적인 작품이어서...

 

 

의미가 없다면 스윙은 없다. 를 읽고 나서 후기를 읽으니 더욱 머리가 아파집니다.

무라카미 하루키는 음악과 소설을 그렇게 많이 섭렵했었다는데 저는 음악의 음자도 잘 모르고,

소설은 고등학생때까지 읽다가 대학시절부터는 거의 안 읽어서 문맹이나 다를 바 없거든요.

그런 인간이 소설가를 하겠다고 소설을 두드리고 있으니...지금부터라도 많이 봐야할 것 같습니다.

천하의 하루키도 그렇게 많이 읽고도 안 쓰다가 야쿠르트의 3루 안타에 쓰기로 했다니 말이죠. 사실 내용도 내용이지만 후기가 더 충격적이었습니다.

 

내용은 뭐, 재즈에 점점 더 익숙해지면 더 좋아할 수 있겠죠.

 

ps. 제 좁은 소견상 재즈를 좋아하는 동세대는 유난히 노숙한 분이 많더군요. 외모가 아니라 생각하는 것하고 행동하는 게...

클래식 좋아하는 분은 어떤 분들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저는 재즈보다는 아직까지는 가요하고 클래식이 더 좋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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