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베트 역사산책
김규현 지음 / 정신세계사 / 200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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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의 고개
이병욱 지음 / 월간문학사 / 2018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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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병욱 작가는 호 무심과 달리 유심한 눈길을 작품마다 보이고 있다. ‘k의 고개’에서는 읽는 나로 하여금 도시 외곽에서 도심으로 넘어가는 그 밋밋한 고개가 마치 늙어가는 사람처럼 느껴지게 만들었다. 고개라는 한낱 지형지물을 k라는 나약한 지식인의 삶과 이어놓았을 때 우리 독자들에게 어떤 심적 울림이 있는지 작가 이병욱은 잘 알고 있었다. 나의 결론은 “무심 이병욱 작가는 결코 무심하지 않다!”
‘추운 아이 명준이’ 작품을 보면 이병욱 작가가 이번 작품집을 통해 독자들에게 무엇을 말하고 싶어하는지 아주 잘 나타난다. 쉽게 말해 ‘금수저, 쇠수저, 흙수저’ 가 생겨나는 과정을 말하고 있다. 본인의 의지와는 무관하게 어떤 부모를 만났느냐에 따라 삶이 결정되는 이 땅의 문제점을 다시 한 번 되돌아보게 했다. 장군의 딸로 태어난 바람에 대통령 자리까지 오른 박근혜, 피난길에 버려져 낳은 부모가 누구인지 평생 모르고 살다가 노숙자가 되거나 이미 죽었을 명준이. 불쌍한 그의 팔자에 나도 모르게 눈물이 나왔다. 이 작품을 강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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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 미술치료
최선남.김갑숙.전종국 지음 / 학지사 / 2007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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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지사

최선남, 김갑숙, 전종국 공저

 

미술치료와 상담 장면에서 연구하고 가르치며 실제 임상을 통해 집단미술치료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을 함께 나누는 과정에서 집단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를 제대로 담은 지침서가 필요하다는 데 뜻을 같이한 지은이들이 집필했다.

미술치료를 집단작업으로 실시할 때 집단상담의 원리나 과정을 이해하고 집단미술치료를 적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또한 집단상담 과정에서 나타나는 집단역동, 집단원의 변화를 이끌어 내는 집단상담의 치료적 요인, 그리고 집단상담에서 매우 중요한 지금-여기 개입방법 등에 대한 이해도 뒤따라야 한다.

집단미술치료를 공부하려면 반드시 집단상담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갖는 것이 필요한데, 이러한 내용은 이 책의 제1부의 제1장에서 다루었다. 제2장에서는 집단미술치료의 역사와 집단미술치료에 대한 개관을 기술하였다. 그리고 제2부에서는 집단으로 작업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미술치료의 여러 가지 기법, 즉 워밍업 기법이나 미술치료기법을 다뤘다.

    

제1부 집단상담과 집단미술치료

1장 집단상담의 개관
1. 집단상담의 의미
2. 집단작업 유형
3. 집단상담/치료의 발달단계
4. 집단상담에서의 치료적 요인
5. 집단상담에서의 지금-여기 개입의 방법
6. 집단상담에서의 연구의 쟁점
제2장 집단미술치료의 개관
1. 집단미술치료의 발전과정
2. 집단미술치료의 진행

제2부 집단미술치료 기법

제3장 집단을 위한 도입기법
제4장 집단을 위한 미술치료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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숨죽이는 갈대밭
이병욱 지음 / 월간문학사 / 2016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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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숨죽이는 갈대밭`??? 책 제목이 좀 특이하고 처음엔 요즘 트렌드에 맞지 않는 그런 느낌이 들었다. 그러나 책을 읽기 시작하면서 마지막 장을 덮을 때까지 아무일도 할 수 없었다.
작품 속 주인공들이 보여주는 반전의 매력이 너무나 생생하다. 이 보다 더한 맛갈나는 표현과 스릴이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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