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러라, 공! - 각자의 방식으로 자음과모음 청소년문학 111
박하령 지음 / 자음과모음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구르는 공은 어쩌면 삶의 모습일지도 모르겠다.
누군가가 나를 향해 공을 굴리면
나는 어떤 반응을 해야 하고
내가 누군가에게 공을 굴려도 상대방은
반응을 해야 한다.

다가오는 공을 잡거나 피하거나 아니면 차버리거나~

<굴러라 공>은 두 가지 사건을 배경으로
다섯 명의 인물이 연결되며 이야기가 전개된다.

반에서 자꾸 문제를 일으키는 주홍모.

급기야 여학생들의 외모를 평가하여
퍼뜨리기까지 하는데
정하윤은 그 장난들이 불쾌하다.

말도 안 되는 인기투표에 하윤은
다시는 이런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고 말하지만
생각보다 다른 아이들의 반응은 냉담하다.

홍모에게 단지 경고를 주고 싶다는 마음으로
홍모의 값비싼 자전거의 걸쇠를 풀어 놓았는데,
정의의 공을 굴렸다고 생각했는데
살짝 다른 방향으로 굴러 간 듯한 일이 발생한다.

요즘 학생들이 이렇게까지 무섭게 사나~ 싶어
놀랍기도 하고 헛헛한 마음에
자신의 감정을 주체하지 못하는
모습이 안타깝기도 했다.

마지막에 나온 문장에 홍구가 꼭 책임을 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며 책을 덮었다.

우리는 각자의 공을 굴리면서 살아간다.
하지만 굴러간 공은 누구에게 어떤 모습으로
다가갈지 알 수 없다.
그 공이 아픔의 공일지, 미움의 공일지,
아니면 사랑의 공일지~~~

내가 던진 말 한마디가 어떤 모양으로 다가갈지
또 어떤 모습으로 나에게 돌아올지
생각하면서 조금은 신중하게 삶을 살아가야 할
필요가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한다.

청소년소설이지만 어른이 읽어도 충분히
많은 생각을 해보게 하는 책이다.

<도서제공>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