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오신화 (컬러 일러스트 수록 완역본) 현대지성 클래식 55
김시습 지음, 한동훈 그림, 김풍기 옮김 / 현대지성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대지성에서 나오는 클래식 시리즈를 좋아하는 이유는 번역과 책에 적절하게 들어가는 삽화가 가독성을 높이기 때문이다.

우리 고전인 금오신화가 출간되어서 기쁜 마음으로 책을 읽었다.

생육신 김시습이 쓴 우리나라 최초의 소설이라고 학교에서 배운 기억만 있지 실지로 읽어본 적이 없기 때문에 약간의 기대감도 있었다.

일단 저자인 김시습은 당대의 천재였지만 시대의 시류에 맞춰 산 것이 아니라 자신이 불의하다고 생각하는 세상을 등지고 승려로 살았다는 사실만으로도 현재에 시사하는바가 있다.

만복사저포기, 이생규장전, 취유부벽정기, 남염부주지, 용궁부연록이라는 다섯편의 이야기가 실려있다.

원래에는 얼마의 이야기가 실려있느지 알 수 없고 현재 남아있는 것이 이 다섯편이라고 하니 더 귀한 마음이 든다.

만복사저포기, 이생규장전에는 귀신과 사람과의 사랑이야기를 다루고 있는데 무언가 고루한 이야기가 아닐까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던 책인데 지금의 이야기로도 그리 어색하지 않은 소설이었다.

많은 변화가 있었지만 결국 사람의 감정은 그때나 지금이나 그리 다르지 않은 것 같다.

이 다섯편의 이야기에 대해 저자인 김시습에 대해서도 다루는 장이 있어 책을 이해하는데 한결 도움이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