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기억의 도시 - 건축가의 시선으로 바라본 공간과 장소 그리고 삶
이용민 지음 / 샘터사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뉴욕이라는 도시는 한번도 가본적이 없지만 왠지 익숙하게 느껴지는 건 무수히도 많은 영화와 TV에서 등장한 까닭일 것이다.

도시의 개념이라면 뉴욕보다 앞선 도시들이 많겠지만 현대적인 도시의 느낌은 아마도 뉴욕이 단연 최고일 것이다,

저자는 건축가의 입장에서 본 뉴욕의 건축물들 그리고 뉴욕에 관한 이야기들을 들려준다.

풍부한 사진 자료들이 함께 있어 어떤점을 말하는지 쉽게 느낄수 있었다.

뉴욕의 여러 풍경들이 조성되어진 이야기들은 흥미로워서 읽는 재미를 느낄수 있었다.

뉴욕을 방문하게 된다면 꼭 이 책을 들고 방문하리라 생각했다.

피상적으로 보여지는 풍경은 지나면 잊히는 법이지만 어떤 이야기가 함께 한다면 그 기억은 아주 오랫동안 각인이 될 것이다.

이 책은 뉴욕의 안내서의 역할도 할 수 있는 그런책이다.

도시개발을 하면서 건축물과 인간의 조화를 위해서는 어떤 정책적인 뒷받침이 있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다시한번 생각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건축물과 자연과 인간이 조화를 이룰 때 그런 도시가 사람이 삶을 영위하기 위한 좋은 도시가 되고 관광자원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런점에서 우리가 살고 있는 도시에 대해서도 다른 관점의 접근을 할 수 있다면 지금보단 좀더 나은 그런 도시가 될 것 같았다.

어떤 지역을 기억하기 위해서라면 이야기가 필요하고 그런 이야기는 시간이 필요하다.

뉴욕을 가게 된다면 꼭 이 책을 들고 가야한다고 말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