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겨진 뼈, 드러난 뼈 - 뼈의 5억 년 역사에서 최첨단 뼈 수술까지 아름답고 효율적이며 무한한 뼈 이야기
로이 밀스 지음, 양병찬 옮김 / 해나무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린 시절 팔이 골절되는 사고를 당하고 뼈를 붙이는 수술을 하고 오랜 시간 물리치료로 재활을 한 시절이 있었다.

그때 뼈가 부러진 순간도 아팠지만 뼈가 다 붙고 난 후에 물리치료로 재활을 하는 과정이 정말 힘들었던 기억이 난다.

그때부터 뼈에 관한 이야기만 나오면 관심이 생겨 다양한 책을 읽었는데 통상 자연사에 관한 이야기에서 인류 진화과정에 따라 발견된 뼈 이야기가 많았던 거 같다.

그리고 백과사전에서 얻은 지식은 그리 깊이 있는 지식은 아니었던 거 같다.

이 책은 그동안 읽어온 어떤 책 보다도 뼈에 관한 이야기가 깊이 있고 재미있게 펼쳐진다.

뼈에 관한 거의 모든 것들을 이 책이 담고 있다면 과장된 이야기라고 할 수도 있을지 모르지만 가히 뼈에 관한 대부분의 것을 담고 있다고 말할수 있을 것 같다.

인간의 뼈 뿐만이 아니라 동물의 뼈에 관한 내용과 사람의 손가락이나 발가락이 사고로 절단되었을 때 접합하는 수술에 관한 내용도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다.

책을 통해 내가 당한 골절과 치료에 관한 과정도 알 수 있었고 뼈를 노년이 될 때까지 근골격계 질환 예방을 위해 노력해야겠다는 생각도 아울러 하게 되었다.

책에 실려있는 다양한 뼈 사진도 책을 읽는내내 이해를 도와주었다.

뼈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가 우리를 새로운 지식으로 이끌어 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