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 & 그린 - 버지니아 울프 단편집
버지니아 울프 지음, 민지현 옮김 / 더퀘스트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버지니아 울프의 단편소설 18편이 담겨있는 책이다. 주제의식도 내용도 다양해서 한 작가에 의해 씌어진 글인지 통일성은 느껴지지 않았다.

그렇기에 버지니아 울프의 작가적 역량이 뛰어나다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어떤 단편은 쉽게 읽을수 있기도 했어나 또 어떤 단편은 한번에 의미가 와 닿지 않는 글도 있었다.

해설을 읽고 나서야 이해가 되는 글도 있었다.

쉽게만 읽힌다고 좋은 글도 아니고 독해가 어렵다고 해서 나쁜글도 아니다.

작가가 의도한 바를 비로소 이해할 때 글읽기의 재미도 배가 될 것이다.

버지니아 울프는 읽기 쉬운 작가는 아니지만 어렵다고 해서 또 지나칠 작가는 아닌 것 같다.

내가 제일 흥미롭게 읽은 작품은 라핀과 라피노바였다.

아마도 나의 결혼 생활과 오버랩 되는 부분이 있어서였을 것이다.

박인환의 시 목마와 숙녀에서 버지니아 울프를 처음 알았고 그의 생애를 알게 되었을 때 안타까운 마음을 느껴던 기억이 떠 올랐다.

시대를 앞서간다는 것은 때로 슬픈일이다.

단편집을 통해 오랜만에 버지니아 울프의 작품을 읽게 되었는데 그녀가 왜 위대한 작가이고 현재에도 계속 회자되는지를 느낄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