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크라테스 성공법칙 - 일터의 고민이 해결되는 순간 인생의 문제도 풀린다
데이비드 브렌델.라이언 스텔처 지음, 신용우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너 자신을 알라라는 명언으로 잊혀지지 않는 그리스 철학자 소크라테스의 이름을 딴 성공법칙이라니 먼가 철학과 성공이라는 두 명제는 어울리지 않는다는 생각을 하면서 책을 읽기 시작했다.

이 책의 요지는 내가 이해한 바에 따르면 성공하려면 가장 인간적인 해결법을 찾는 것이다.

지금의 시대는 데이터의 시대. AI의 시대인데 인간적인 해결법이라니 먼가 이상하지 않은가

이 책은 여러 가지 사례를 통해 숫자와 데이터를 기반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결국 목표는 인간을 향해 있어야 한다는 것 기업은 이익을 추구하는 집단이지만 궁극적인 이익을 위해서라면 최종적인 결론은 인간을 위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최근의 사례를 보면 당장은 이익이 될지 몰라도 사람을 저버리는 순간 그 기업은 끝이 날 수도 있다는 사실이다.

조직의 구성원들이 소크라테스의 대화법인 생각, 대화, 창조를 통해 궁극적인 목표를 달성해나가는 방법을 제시한다.

어떤 데이터를 그리고 인공지능을 이용한다고 해도 결국 해답은 우리 인간에게 달려있다.

소크라테스가 아주 먼 과거의 사람이지만 그 정신은 현재에도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왜 우리에게 유익한지 이 책을 읽는동안 새삼 깨닫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