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는 어떻게 인생의 무기가 되는가 - 당신의 모든 선택에서 진짜 원하는 것을 얻는 법
세스 스티븐스 다비도위츠 지음, 안진이 옮김 / 더퀘스트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때때로 승부수는 직감이나 알 수 없는 운명 우연이지 않을까하는 생각을 하며 살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책을 읽고나니 어쩌면 그건 너무나도 단순한 생각이었지 않나 하는 생각입니다.

빅데이터의 영향으로 인해 우리에 미친 영향은 다양하게 나타나는 것 같다.

예전에 본 머니볼이라는 영화에서 야구는 단순히 선수가 홈런을 많이치고 하는 선수의 역량도 중요하지만 결국 승부를 결정짓는 요소는 통계를 분석해서 선수를 기용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직감으로 느끼는 것보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여 경기를 운영하는 것이 승부를 결정짓는데 더 중요하다.

데이터는 때론 직관에 완전히 반하는 통찰, 때로는 직관에 반하는 통념에 또다시 반하는 통찰을 준다.

데이터를 적절히 활용하면 우리 자신에 관해 더 잘 알고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다는 것이 이 책의 주장이다.

바둑이 AI의 인공지능으로 인간의 한계를 절감하게 해 준 것처럼 데이터는 우리를 더 먼곳으로 데려가는 중인지도 모른다.

승부수를 던지더라도 그것은 직감이나 기세 감정이 아니라 데이터를 참고하는 편이 우리를 승자의 반열에 올려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