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사피엔스 생존기 - 선사 시대에서 우주 시대까지 살아남은 단 하나의 인류 인싸이드 과학 2
프랑수아 봉 지음, 오로르 칼리아스 그림, 김수진 옮김 / 풀빛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피엔스라는 제목을 보는 순간 유발 하라리의 사피엔스가 생각났다.

오스트랄로피테쿠스, 호모 하빌리스, 호모 에렉투스, 네안데르탈인 등 많은 초기인류중에서 사피엔스는 어떻게 마지막까지 살아남은 인류가 될수 있었을까

선사시대의 인류는 내가 생각했던거보다 훨씬 더 스마트한 존재였다.

이 책을 읽으며 좋았던 것은 단순한 텍스트로 이루어진 책이 아니라 삽화와 일러스트가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도와준다는 점이었다.

그동안 내가 알고 있던 상식이라고 생각했던 여러 사실들을 뒤집는 내용들도 많아서 나의 생각을 바꾸게 만들었다.

우리는 다른종들과의 경쟁에서 이겨서 살아남은게 아니라 행동과 생명 유지 활동을 연결시킨 적응 과정 덕분이었음을 이야기한다.

이기는게 아니라 적응하고 화합해서 진화한다는 사실이 지금을 살아가고 있는 우리에게 시사하는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사피엔스의 진화의 끝에는 어떤 결과를 가져 올 것인가 저자가 던지는 질문은 의미심장하다.

어쩌면 미래의 인류는 우주에서 살아가도록 진화할수도 있다. 모든 것은 우리에게 달려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