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비딕 (무삭제 완역본) 현대지성 클래식 44
허먼 멜빌 지음, 레이먼드 비숍 그림, 이종인 옮김 / 현대지성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전에 와이프가 물었다. 모비딕 읽어 봤냐고 책에는 별 관심이 없는 사람이라 의아해서 왜라고 물으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라는 드라마에서 언급이 돼서 유명한 소설인지 궁금해서 그렇다고 했다.

그래서 오래전에 읽은 기억을 떠 올리며 자기가 좋아하는 커피 스타벅스가 모비딕에 나오는 인물의 이름에서 따 온거라고 말해주었다.

참으로 오랜만에 다시 읽게 된 모비딕 처음 읽었을때가 고등학교 시절이니 무려 삼십년도 훨씬 지난일이다.

그전에 아주 두꺼운 책으로 기억하고 있었는데 이번에는 그리 두껍지 않다고 느낀건 그동안의 세월때문이리라

이 책은 에이해브선장과 모비딕에 관한 이야기지만 다른 측면으로보면 고래에 대한 백과사전과도 같은 책이다.

작가인 허먼 벨빌의 젊은 시절 배를 탄 체험에서 우러나오는 묘사와 에이헤브 선장의 광기 그리고 등장하는 여러인물들의 이야기를 따라가다보면 그렇게 두껍게 느껴지지 않는 책이다.

고전은 왜 고전인가하는 그리고 또 고전을 읽는다는 것이 현재에 어떤 의미인가를 떠 올리게 해 주었다.

포경산업이 그 당시 왜 유행했고 또 어떻게 몰락하게 되었는지도 배경지식으로 알게 된다면 책의 이해에 더 도움이 될 것이다.

현대지성사의 완역본 시리즈는 늘 책을 읽는 재미를 느끼게 한다는 점에서 감사한일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