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자의 생명사 - 38억 년 생명의 역사에서 살아남은 것은 항상 패자였다! 이나가키 히데히로 생존 전략 3부작 3
이나가키 히데히로 지음, 박유미 옮김, 장수철 감수 / 더숲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전에 전략가 잡초라는 책을 흥미롭게 읽었는데 이번에 패자의 생명사도 재미있게 읽었다.

일단 제목에 한자가 없었으므로 패자가 무엇을 의미하는지는 책을 읽으면서 알게 되었다.

패자는 패배한 자를 가르키는 말인데 어떡게 패자가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약육강식의 자연환경에서 살아남을수 있었다는 말인가

38억년에 걸친 생명의 역사에서 다양한 사례를 들어가며 패자가 진화과정에서 어떤 방식으로 살아내었는지를 알려준다.

공룡의 시대에 포유류가 생존할 수 있었던 이유가 흥미로웠는데 그중의 하나가 배속에서 새끼를 키워 낳는 태생이 되었다는 사실이 그런 이유가 있었구나 하고 고개를 끄덕이게 만들었다.

호모사피에스가 같이 경쟁하던 네안데르탈인과의 경쟁에서 살아남아 현생 인류가 될 수 있었던 이유는 커뮤니케이션을 도모하기 위한 소뇌가 발달했고 약한 힘을 보충하기 위해 도구를 발달시켰다. 그뿐만 아니라 집단을 만들어 새로운 아이디어가 있으면 즉시 다른 사람들과 공유했다, 그래서 결국 살아 남을수 있었다고 한다.

무한 경쟁의 시대에서 대부분의 사람이 패자가 되는 구조라면 이 책에서 어떤 교훈을 얻을수 있지 않을까 한다. 결국 살아남는자가 강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