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을 그리다 - 예술에 담긴 죽음의 여러 모습, 모순들
이연식 지음 / 시공사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난해에는 유독 죽음에 대한 생각이 많았다. 초에는 아버지의 암진단과 수술으로 그리고 친구의 갑작스런 심장마비로 인한 죽음 그리고 무척이나 친했던 막내이모님의 뇌출혈로 인한 수술과 수술 얼마 지나지 않아 회복을 하지 못하고 먼 곳으로 떠나시게 되어 인간의 삶이란 얼마나 허망한 것인지 그리고 죽음 또한 삶만큼 우리에게 가까운 곳에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은 미술사 전공인 저자가 죽음을 주제로 한 그림을 해설해 주는 책이다.

흥미로웠던 부분은 시대에 따라 사람이 죽음에 대해 느끼는 관점이 다르다는 것이고 그것을 표현하는 그림의 방법도 화가에 ᄄᆞ라 다양하다는 것이었다.

죽음에 대한 그림이 이렇게 많았다는 것은 사람은 결국 마지막을 맞이해야만 하는 존재이고 그것은 지금도 변함없는 사실인데 죽음에 대한 인식은 변한 부분도 있고 그대로인 점도 있는 것 같다.

책을 읽는 즐거움 중에 하나가 몰랐던 사실을 새로이 알게 되는 것과 인식을 넓히는 것이라면 이 책은 죽음이라는 하나의 주제를 가지고 다양한 시대의 여러 화기들이 그림으로 표현한 죽음을 알 수 있는 귀중한 자료가 되는 책이다.

그림으로 표현된 죽음을 해설과 더불어 읽을수 있어서 시대에 따른 죽음의 인식과 그림에서 표현된 여러 장치들이 어떤 의미를 가지는 것인지 알 수 있어서 아주 유익한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