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가메시 서사시 - 인류 최초의 신화 현대지성 클래식 40
앤드류 조지 엮음, 공경희 옮김 / 현대지성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전으로 이름만 외우고 있던 길가메시 서사시를 드디어 읽게 되었다

처음에 이름과 지명 때문에 약간 어색함을 느꼈지만 읽는 도중에 익숙해졌고 이야기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인간이 가지는 보편적인 가치에 대해서 주인공의 심리를 따라가다 공감하게 되는 부분이 많았다.

목적없이 살던 길가메시가 친구를 통해 새로운 경험을 하고 그런 경험을 통해서 변화하고 모험을 하는 이야기는 어쩌면 모든 이야기의 원형처럼 느껴졌다.

아무리 세월이 흐르고 세상이 변한다고 하여도 영혼을 가진 인간만이 느낄수 있는 감정들이 그 긴 세월을 관통하여 나에게 다가왔다.

인간이 가지는 유년의 감정 그리고 청년의 시기에 막닥뜨리는 현실 노년이 되어서 느끼는 인생의 무상함까지 세월이 흘러도 인간의 기본적인 감성은 변하지 않는거 같다는 느낌을 이 책을 읽어며 느낄 수 있었다.

생각보다 책은 쉽게 읽혀졌으며 읽는 내내 재미 있다고 느꼈다,

어쩌면 우리가 아는 모든 이야기는 길가메시의 변형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그동안 길가메시에 대한 새로운 연구결과들도 흥미로운 부분이었다.

아주 오래된 이야기지만 현재에도 유용한 이야기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