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 시학 (그리스어 원전 완역본) 현대지성 클래식 35
아리스토텔레스 지음, 박문재 옮김 / 현대지성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전이란 누구나 알지만 아무도 읽어보지 않은 것이라고 했던가

아리스토텔레스는 생각해보면 기원전의 사람이지만 아직도 우리에게 회자되는 이유는 어떤 원형을 만들었기 때문일 것이다. 내가 아리스토텔레스에 대해서 알고 있는 사실은 알렉산더 대왕의 스승이었다는 것과 플라톤의 제자였다는 것이 전부일정도로 그에 대해서 아는 것이 없었다.

시학이라고해서 시에 관한 내용인줄 알았는데 단지 시에 대한 내용뿐 아니라 비극, 희극, 서정시, 서사시에 관한것이었다. 흔히 우리가 이야기하는 드라마에 관한 모든 것이 담겨 있다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플롯과 반전에 관한 내용을 읽고 나니 그 당시에 이런 극적인 요소들이 인간에게 어떻게 받아들여지는지 그것이 효과를 발휘하기 위해서는 개연성과 필연성이 있어야 한다는 내용은 흥미로웠다.

이야기라는 것이 그렇게 오랜 세월 구축되어 왔다는 사실에 새삼 놀라움을 느꼈고 고전이 왜 고전으로서의 힘을 가지는 지 느낄수 있었다.

주석이 많아 쉽게 읽히지는 않았지만 아리스토텔레스가 추구했던 철학이 무엇인지 조금은 다가선 기분이 들었다. 누군가에게 아리스토텔레스에 대해 이야기 할 것이 늘었다는것과 다음에 아리스토텔레스에 관한 책을 읽게 된다면 조금은 더 깊이 이해 할수 있는 자양분을 얻은 기분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