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챙김의 인문학 - 하루 10분 당신의 고요를 위한 시간 날마다 인문학 3
임자헌 지음 / 포르체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많은 것이 변하였고 앞으로도 많은 변화가 있을 것이다. 그런데도 사람의 마음만은 잘 변하지 않는 것 같다.

오백년 전의 사람도 오백년 후의 사람도 아마 마음이나 감정은 그다지 변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므로 고전을 읽는다는 것은 변하지 않는 사람의 마음을 이해한다는 측면에서 가치가 있는 일이다.

책은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 새날, 2장 봄, 3장 여름, 4장 가을, 5장 겨울의 제목으로 옛 성현들의 총40편의 문장을 소개하고 있는데 그 문장들을 읽다보면 나 자신의 마음을 돌아보게 되고 새로운 각오나 위안을 얻을 수 있었다.

각 장에 맞는 계절에 그 장을 다시 읽는다면 아마도 또 새로운 기분이 들 것이다.

고민하고 또 고민하고 하루하루를 살아가야 겠다는 다짐을 하게 하는 책이었다.

과거는 지나가 버린 것이 아니고 지금 현재의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지혜가 될 수도 있는 것이다.

짧은 문장이지만 그 문장들이 주는 의미는 결코 짧지 않은 것이었다.

인상에 남는 구절은

옳지 않게 얻었는데도 목구멍에 넘긴다면

그건 도둑이나 매한가지고

일하지 않았는데도 양껏 배 불린다면

그건 남의 피 빨아먹는 버러지라네

밥을 먹을 적마다 반드시 경계하라

부끄럽게 입에 들어가는 일 없도록 이었다.

부끄럽지 않은 삶이란 얼마나 힘든것인지 그 부끄러움을 잊어버리고 살고 있는 것은 아닌지 나를 돌아보았다.

결국은 당면한 일을 피해서는 해결되는 일은 없다. 마음이 다치지 않도록 나를 지키면서 당당하게 맞서는 것 그것이 옛 성현들이 말해주는 이야기라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