괜찮아 나도 그랬으니까 - 이근후 정신과 전문의가 알려주는 서툴지만 내 인생을 사는 법
이근후 지음, 조은소리.조강현 그림 / 가디언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장 따뜻한 위로가 되는 말은 어쩌면 괜찮다 나도 그랬었다고 말해주는 것일지도 모른다.

정신과 전문의이신 이근후 작가의 나도 그랬왔다고 그러니 당신도 괜찮을 거라는 위로가 가득 담긴 글이다.

겉만 번듯한 말이 아니라 자신의 경험에서 우러난 진솔한 이야기를 담고 있어서 정말 그랬다면 나도 괜찮을 거라는 믿음이 생기는 책이다.

특히나 오랜 세월을 그리고 지금보다 훨씬 어려운 시기를 지나오신 분의 삶의 경험에서 나온 이야기들 남한테는 말하고 싶지 않은 부분까지 털어놓으며 건내는 말이다.

아이에게 들려주고 말들이었는데 글을 읽는 동안 그런 말들이 어쩌면 나 자신에게 들려주고 싶은 말이 되어 들렸다.

나를 똑바로 본다는 것은 고통스럽지만, 내가 나의 진짜 모습에 직면했을 때 성장한다는 말은 지금 나를 생각하게 만든 말이었다.

나를 똑바로 본다는 것은 객관적인 나의 모습을 본다는 것인데 그건 나를 괴롭게 만드는 요소이다. 그런데 그렇게 해야 성장한다는 것은 진리일지도 모른다.

나의 본 모습을 보아야 진정으로 나를 성장시키는 원동력으로 삼을 수 있을 것이다.

먼저 살아본 인생의 선배가 진정으로 들려주는 삶의 지혜가 담겨 있는 글이다.

그래 괜찮을 것이다. 그러니 나를 직시하며 열심히 살아가자라는 다짐을 하게 하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