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를 찾아 떠나는 17일간의 여행 ㅣ 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 3
조연현 지음 / 한겨레출판 / 2001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은 불교, 천도교, 원불교 마음공부, 천주교 영신수련, 예수살이 공동체 배동교육, 달라이 라마의 티베트 불교, 야마기시 마을, 캐나다의 핀드혼 공동체, 영국의 브루더호프 공동체 등 마음을 수양할 수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 찾아다니고, 직접 체험한 한겨레 신문사 기자 조연현이 쓴 소중한 책이다.
짧게는 일주일 정도에서 길게는 평생 마음 공부를 하고 있는 수련생들은 자신의 굳은 아집과 편협한 사고의 껍데기가 깨어지면서 새로운 세상을 맞이하는 경이를 체험하게 된다. 그리고 그 경험은 세상에 다시금 기운차게 나서게 하는 소중한 밑거름이 되어 있었다. 그런 경험을 작가는 단지 관찰자의 입장에서만이 아니라 동참하여 몸소 체험함으로써 그 깨달음과 그 감동을 더 진솔하게 담아 놓고 있었다.
세상을 살아가면서 우리는 어느덧 일반적이라는 상식이라는 편협한 사고에 갖혀 타인에 의한 삶을 살고 정작 자기 자신의 올곧은 모습을 잃고 살아갈 때가 많다. 내가 누구인지 도데체 모르는 것이다. 이 질문하나에 대한 답을 구하는 과정 속에 나는 얼마나 많은 편견에 사로잡혀 살아왔는지, 나 자신을 욕심과 야망속에 옥죄어 왔는지 발견할 수 있게 된다. 그 과정들이 신선하면서 충격적이면서도 가슴 한 구석이 아프게 느껴졌다. 깨달음의 과정인 것이다.
작가는 이 중 몇 가지라도 실천해 보라고 하지만, 아직 그럴 엄두는 나지 않는다. 다만 내가 많이 괴롭고 힘들 때 나를 수렁에서 건져내 줄 사다리 역할을 충분히 해 줄 책을 만난 것 같아 참 든든하다. 지금도 문득문득 고독과 싸우고 계실 친정 아버지께 꼭 선물해 주고 싶은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