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겐슈타인 - 오리일까? 토끼일까? 필로니모 4
알리스 브리에르아케 지음, 로익 곰 그림, 박재연 옮김 / 노란상상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표지를 보고 저는 토끼라고 생각했어요.

그런데 잠시 뒤에 보니 오리로도 보이는 거예요.

오잉, 이렇게 보면 토끼같고, 저렇게 보면 오리같네...

보는 관점에 따라 다르게 보이는 그림...

그리고는 마음에 와서 콕 박히는 문장 하나

"넌 네가 보고 싶은 대로만 보는구나."

지금까지 저는 제가 보고 싶은대로만 봐왔었나봐요.

그래서 저 문장이 마음을 콕 찔렀나봐요.

내가 보고 싶은대로 보고, 그게 맞다고 생각하고,

나와 다르게 말하는 사람은 틀렸다고 생각하는...

"따라서 내 눈에 보이는 그대로가 진실이라고 확신하는 태도는

상당히 위험해요. 우리가 보고 느끼는 세계는 우리 마음이 만든 세계거든요.

의미를 결정하는 건 대상이 아니라 우리 자신인 셈이지요." - 마지막 페이지

그동안 내가 얼마나 위험하게 살아온건지...

이 책을 보고 나서 깊이 생각해 보게 되었어요.

그리고는 이제 더이상 그렇게 살지 않아야겠다고 다짐했어요.

이렇게 생각하게 해 주는 그림책, 깨달음을 주는 그림책, 너무 좋아요.

우리를 지혜롭게 만들어주는 필로니모,

아이와 함께 읽으면 참 좋을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