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왜 내가 힘들까 - 나 자신과의 싸움에 지친 이들을 위하여
마크 R. 리어리 지음, 박진영 옮김 / 시공사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처럼 나도 내가 참 힘들었던 사람인지라, 

궁금하면서도 기대가 되었어요. 

'나는 왜 내가 힘들까?'


이 책을 만나지 않았다면

여전히 나는 나를 힘들어 하면서 살아가고 있을거예요. 

내 안에 있는 내 자아가 움직이는대로, 시키는대로, 명령하는대로, 

내 시간을 빼앗고, 흔들리게 하고, 곱씹게 하는 줄도 모르고

한숨을 쉬면서, 짜증을 내면서..... 

지금까지 내가 왜 그랬는지, 이 책을 통해 알게 되었어요. 


"나에게도 그랬던 것처럼 독자 여러분들에게도 자아가 왜 저주인지, 저주에서 어떻게 벗어나면

좋을지에 대한 이 책의 내용이 큰 도움이 되길 바란다."      - 마크리어리


이 책은 아홉개의 챕터로 되어 있어요. 

아홉개의 챕터를 다 읽고 나면, 

나는 내가 왜 힘든지, 힘들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문제도 알게 되고, 해결방법도 알게 될 거예요. 

작가님의 바램대로 우리 인생에 큰 도움이 될거라 생각해요. 

저에게는 정말  큰 도움이 되었거든요. 

 

나를 막고 있는 것, 

나를 혼란스럽게 했던 것, 

나를 억압했던 것, 

나를 방어했던 것, 

나를 집중하지 못하게 했던 것도

다 내 자아였더라구요. 

그 자아를 잘 다루지 못해서, 넘어서지 못해서

나는 그렇게 힘들게 살아왔더라구요. 


이제는 알게 되었으니, 

더이상 예전처럼 살지 않으려고 해요. 

'탈자아 상태'로 향해 가는게 쉽지는 않겠지만,

노력하려구요. 

오늘도 문득 문득 과거로, 미래로 끌고 가려고 하는 

내 자아를 발견해서 현재에 머물러 있게 했네요.^^


이렇게 실천하다보면 

'나는 왜 내가 안힘들까?'가 되겠지요?ㅋㅋㅋㅋㅋ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