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돌보는 책 - 심리학이 알려주는 스트레스 관리법 100
이토 에미 지음, 호소카와 텐텐 그림, 김영현 옮김 / 다다서재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딱 저같은 사람들을 위해 쓰여진 책,

그래서 제목부터 끌렸나봐요.

"나를 돌보는 책"

나는 나를 돌보며 살아왔었나? 나는 얼마나 나를 돌봤었나?

생각해보게 됐어요. 나는 나를 사랑하지 못했던 사람이었어요.

내가 만족스럽지 못했고, 자존감도 낮았고,

그러다보니 나보다 남을 먼저 생각했고,

남의 감정을 따라갔고, 남의 시선에 맞추려고 했었어요.

그러다보니 나를 돌보는 건 잘 못했던것 같아요..ㅜㅜ

그런데 이 책을 읽으며 나를 돌보게 됐어요. 이 책은 읽고 끝나는 책이 아니라

따라하는 책이었거든요.

스트레스 관리, 인지행동치료, 마음챙김, 심리도식치료,,

모두 실증적인 연구가 이뤄져 객관적 근거가 있는 이론이거나

치료법이라고 하는데,

이 책에서 하라는대로 착실히 따라하면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해서

정말 따라해 봤어요.

따라하는 것 자체가 나를 돌보는 것이더라구요.

이 책은 총 10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장에서 10개씩 자기 돌봄 활동을

소개해요. 즉 전체 100개의 활동이 실려 있지요.

너무 많아서 다 따라해볼수는 없지만, 각자에게 맞는, 각자가 좋아하는 방법을

꾸준히 따라해 보면 큰 효과가 있을거라고 해요.

그래서 저도 열심히 따라해 봤어요.

스트레스 요인을 깨닫고 써보기,

스트레스 반응을 깨닫고 써보기는 정말 좋더라구요.

그동안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그냥 자버렸었거든요.

왜 그런지 생각하기보다 무시해버리려고 했던것 같아요.

그건 저를 돌보는게 아니라는걸 이 책을 통해 알게 됐어요.

스트레스를 밖으로 표현하는걸 '외재화'라고 한다고 하는데,

외재화 작업 자체로도 해소가 되기도 하더라구요^^

 

행동과 신체반응에 초점을 맞춘 마음챙김 연습법도 좋았어요.

행동하면서 그때그때 자신의 신체감각, 특히 오감에 주의를 기울이고

받아들이는 것인데, 하다보면 집중하게 됐어요.

머리와 마음을 써서 하는 내면의 마음챙기도 어렵지 않게 따라 할 수 있는

방법들이라 좋았어요.

어려운 용어도 없고, 쉽게 할 수 있는 방법들이라 따라만 한다면

누구에게나 도움이 될거예요.

 

 

스트레스가 쌓여 힘든 분, 몸과 마음이 무척 쇠약해진 분,

도움을 원하지만 방법을 몰라 막막한 분,

바쁜 일상에 쫓겨 자기 돌봄을 못하시는 분,

유로 카운슬링을 받고 싶지만 경제적 여유가 없는 분,

어떻게든 회복하길 바라는 분이시라면

이 책 읽어 보시길 추천드려요!!

방법을 몰라 괴로워만 했던 저처럼 도움 받으실 수 있으실거예요.

회복 하실 수 있으실 거예요~

다른 무엇보다 나을 위해, 나를 먼저 돌보자구용^^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