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상 입문 - 데리다, 들뢰즈, 푸코에서 메이야수, 하먼, 라뤼엘까지 인생을 바꾸는 철학 Philos 시리즈 19
지바 마사야 지음, 김상운 옮김 / arte(아르테)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대사상입문

-데리다, 들뢰즈, 푸코…

지바 마사야의 신간 『현대사상 입문(現代思想入門)』.
그동안 읽어왔던 고전 철학서와는 시작부터 난관이 예상되지 않을까했던 현대 사상이 담긴 철학서였다.

현대 사상의 시작은 탈구축부터 시작한다.
데리다에서 들뢰즈 그리고 푸코로 이어지는 탈구축이라는 개념은 이항대립이라는 ‘차이’에서 시작해서 개념의 탈구축화를 시키고 들뢰즈가 이를 이분법적 사고에서 벗어나 관계성을 재정의하면서 존재의 탈구축화를 해나간다. 여기서부터 우리의 사고 관계가 영화 인터스텔라적 관계성으로 그 범위를 자연스럽게 넓여나가고 현대에는 소위 ‘리좀’사상이 있으며 관계성을 넓히면서 비-의사소통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비-의사소통이 필요하다는, 언뜻보면 모순적인 개념을 그때그때 상황에 맞게 판단하고 균형을 유지하라는 마무리로 들뢰주의 탈구축화는 이어진다.
그리고 푸코. 푸코의 사회의 탈구축화.
와…여기서는 권력의 지배구조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는데.
권력이라는 것이 위로부터 짓누르는 것뿐만이 아니라 아래로부터 그것을 지탱하는 구조도 있다는 말이 충격적. 즉, 지배를 당하고 있는 사람이 그저 수.동.적. 이 아니라 오히려 ‘지배받는 것을 적극적으로 바라는’구조도 있다는 말. 따라서 이로부터 벗어나려는 관리 관리 통제 사회 비판이 사회의 탈구축인데 여기에는 ‘애매함’이 존재한다.

어렵지만 이해가 되고 이해가 되지만 풀어내기엔 부족한. 그럼에도 이 책은 끊임없이 더 easy 하게 접근하고 나아가고 있으니 개인적으로 다시 작가가 누구인가를 나도모르게 찾아보게 되는 책.

마지막으로 좋아하는 한 문장과 함께.
”능동성과 수동성이 서로를 밀치고 뒤엉키면서 전개되는 회색지대가 있고, 바로 거기에 삶의 리얼리티가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