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마 손자병법 - 고민 많은 초등학생을 위한
문경민 지음, 민은정 그림 / 비룡소 / 2015년 3월
평점 :
품절



DSC05805.JPG

손자병법은 2,500여년 전 중국 오나라의 손무가 지은 책인데요. 전쟁하는 방법을 설명한 책이랍니다..
전쟁에 관한 책이 왜 고민많은 초등학생에게 도움이 되는 책일까요?
손자병법은 전쟁같은 위기의 순간에 사람들이 자신의 숨겨진 능력을 찾아 발휘하는 방법을 다룬 책이기 때문이에요...
어른들뿐만 아니라.. 아이들도 위기의 순간이 있죠...
이책은 13편의 이야기를 통해.. 희경이, 시은이,한얼이가 가진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는 지혜를 알려주고 있어요.



DSC05806.JPG

희경이의 시은이 한얼이의 생활속 이야기를 들려주고..

초등6학년이 우리주위에서 흔하게 가지고 있는 문제들을 다루었어요..

시험이나 가정불화, 꿈에 대한 불확실...



DSC05807.JPG

그리고 그 이야기를 통해서 나타난 문제들을..

손자병법에서 배워보아요...



DSC05808.JPG

그리고 전쟁에 사용된 손자병법을 다시 한번 짚어주지요...

지금 세계여러나라에서도 크고 작은 전쟁들이 일어나고 있어요...

우리나라도 전쟁으로 지금은 분단국가가 되었구요...

그리고 우리 사람도. 전쟁의 연속이기도 하지요..

저는 아침마다 울남매와 밥과의 전쟁이구요...ㅠㅠ

그런데 우리 남매들도 전쟁중이지요...

학교 친구들과의 장난전쟁... 시험성적과도 전쟁...

그리고 자기와의 전쟁...

크고작은 일상속의 전쟁속에서.. 우리아이들도 고민이 많죠...

그 고민들을 손자병법을 통해... 삶의 지혜를 알려주고 있어요..​

여러가지의 이야기중에..
울남매가 가진 문제와 같은 상황들이 많이 있었는데..
그중에 제일 마음에 와닿는 부분이 있어.. 옯겨봅니다...

"선생님은 달리기에서 꼴등을 했는데 안 창피하세요?"
"창피? 달리기에서 꼴찌 좀 하면 어떠냐! 달리기는 선생님이 가장 잘해야하는 일이 아니잖아! 선생님한테 중요한 건 너희를 잘 가르치는 거지, 달리기가 아니야!"
"너도 참 대단하다! 운동회가 한창인데, 그런게 궁금해? 그것도 참 재능이야! 하하하!"
선생님한테 그말을 듣는 순간, 희경이는 그간 눌려 있던 마음이.탁 풀리는 것 같았다.
선생님 말대로였다. 희경이는 궁금한게 있으면 못 참았다. 그 때문에 부모님께 종종 혼이 나기도 했지만 호기심만큼은 희경이도 어쩔 수가 없었다.
"희경이 너는 질문을 정말 잘해! 네가 하는 질문은 항상 핵심을 찔러! 아주 중요한 질문만 한다고!"
계주 경기는 그렇게 끝났다. 하지만 희경이는 지금 막 출발선에 선 듯한 기분이 들었다...

울코난군도 엄청나게 질문이 많아요...
그래서 저도 혼을 자주 내는 편이에요..
'그것도 모르냐' '궁금한것도 많다'...
참 못된 엄마였어요...
이젠 아이의 말을 끝까지 듣고.. 질문에. 내가 알고있는 한 최선을 다해 설명해주고... 모르는 것은 같이 찾아보도록 해야겠어요..

이글에 대한 손자병법에서 배우는 삶의 지혜는 눈앞의 작은 결과보다는 궁극적인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필요한 일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것,

그것이 손무가 말하는 경쟁하는 방법이에요.


DSC05809.JPG

저도 힘든 문제가 있을때... 자주 읽어야되겠어요...

고민많은 초등학생...

자신의 문제의 해결책을 찾고자하는 초등학생 친구들에게 추천해주고 싶은 책이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