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경궁 동무 푸른숲 어린이 문학 5
배유안 지음, 이철민 그림 / 푸른숲주니어 / 201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DSC05582.JPG

사도세자의 아들... 정조...

이 책은 사도세자의 빈이자 정조의 어머니인 혜경궁 홍씨가 쓴 <<한중록>>에서 되살린...

정조 이산과.. 정후겸의 소년시절 이야기를...

눈을 뗄수없을정도의 긴장감을 불어일으킬정도로

아주 재밌게 생생한 이야기로 이끌어가고있어요.


DSC05584.JPG

정후겸의 시선으로 쓰여진 책은

이산이 어린시절 창경궁에서 같이 뛰어놀았던 정후겸이었지만...

이산을 좋아하지만... 질투심과 열등감으로 이산이 왕이되기를 반대하는 파에 서서 방해를 했던 정후겸을...

정후겸의 시선으로 쓰여져서..

임금이었던 영조... 뒤주에서 죽을 수 밖에 없었던 세자,

아버지의 사랑을 한몸에 받고 있는 화완옹주,

지아비의 죽음을 지켜봐야만 했던 세자빈...

아버지의 죽음을 목놓아 울며 막아보려 하지만 끝내 아무일도 하지 못했던 어린 세손.. 이산

노론의 사람으로 세자의 죽음에 관련이 있을 법한 세자빈의 아비이자 세자의 장인어른인 홍봉한 대감...

솔직히 전 역사에 대해서는 아주 꽝인데요...

'이산' 드라마를 보고서 정조와 영조와 사도세자에 대해서 알게 되었어요...

드라마에서도 사도세자의 죽음에 대해서는 잘 그려지지는 않았었는데요..

책에서는 그때의 그 순간을 아주 자세하게 정후겸의 눈으로 그려지는데요...

넘 슬펐답니다...

지금도 넘 슬프네요...

왜 아들을 뒤주에서 죽게 만들수 밖에 없었는지... 모르겠네요...

작가님의 말처럼... 정조 이산과 정후겸이...

서로 등을 돌리지 않았더라면...

외로웠을 정조가... 조금은 편안해지지않았을까요....

역사를 좋아하는 울남매에게..

꼭 권해주고 싶은 책...<창경궁 동무>

초등학생어린이에게 꼭 추천해주고 싶네요...

왕이 중전과 함께 빈전 밖으로 나왔다. 왕은 굳은 얼굴로 대신들을 둘러보며 뜸을 들였다. 나는 긴장했다. 그얼굴에 누구나 인정할 수 밖에 없는 왕의 위엄이 서려 있었다. 문득 왕과 시선이 마주쳤다. 나는 화살이라도 맞은 듯 움찔했다. 시선 하나에 얼어붙다니,

내가 왜 이러나. 나는 버티고 선 양다리에 힘을 꽉 주었다. 왕이 입을 열어 낮고, 굵고, 느린 목소리로 말했다.

"나는 사도세자의 아들입니다."

헉! 비수에 꽂힌다는 게 이런건가? 어금니를 꽉 물었지만 다리에서 힘이 스르르 빠져나가고 말았다. 나는 숨을 멈추고 무릎을 푹 꺾었다.

사도 세자의 아들! 왕이 된후 처음으로 내리는 말이 사도 세자의 아들이라니... 아아, 그의 한이 그렇게 깊었던가?

십사년전, 사도 세자가 갇힌 뒤주를 붙잡고 울부짖던 어린 그의 모습이 떠올랐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