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기 트레이딩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기술적 지표를 이용한 주가의 예측? 수 십번의 거래를 통한 수익 쌓아가기?
여러 가지 이견들이 나올 수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것은 거래비용(세금+수수료 등)을 감안하고도 높은 수익을 낼 수 있느냐라고 생각합니다.
위의 조건이 가장 중요하다고 가정한다면 "코스피가 다음달에 몇 포인트가 될 것이냐?"나 "거래횟수는 어느 정도인가?"는 그리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중요한건 높은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이 될 겁니다.
특히나 단기 거래라면 단기 거래에 맞는 수익 포인트를 잡는게 중요합니다. 당장 오늘 치고 빠져야하는 데이트레이더에게 3개월 이상의 기간이 걸리는 회계지표나, 긴 기간을 두고 판단하는 기술적 지표는 무의미하겠죠.
그럼 단기 트레이더는 무엇을 참고해야 할까요? 책에서는 단기 트레이더, 그중 데이 트레이더와 단기 스윙트레이더(1주일 이내 등)가 사용하기 적합한 소재를 제공합니다.
바로 거래량+주가움직임 입니다. 책에 나온 용어를 사용하자면 곰(매도 주체)과 황소(매수 주체)의 움직임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곰과 황소에 집중하는 이유는 주가를 움직이는 가장 큰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장기적으로 다를 수 있겠지만요.)
호가창을 살펴보면 하루에도 수십 아니 수백,수천, 수만의 거래가 만나고 체결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