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부터 새로 읽는 노자 도덕경 - 한.중.일 노자 번역의 최종 완결판!
노자 지음, 문성재 옮김 / 책미래 / 201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동양 철학에 대한 기초가 부족하고 노장에 대한 깨달음이 없는 자가 이상하게 해석하면 이렇게 된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ishixizi 2023-07-01 08:0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혹시 철학 전공이십니까? 나름대로 노장사상에 대해서 잘 안다고 자부하시는 것 같은데 노장사상의 특징이 무엇인가요? 그리고 노자와 장자의 차이점은 뭡니까? 정말 죄송한 말씀입니다마는 나는 철학을 전공했네 그래서 내가 최고네 떠드는 건 진짜 무식한 소리입니다. 철학은 문학에서 문학은 어학에서 유래한 학문이니까요 인류가 존재하는 모든 지역 모든 사회가 다 마찬가지입니다. 철학과 역사는 문학과 어학의 하위개념이고 하위학문입니다. 문학과 어학이라는 아버지 없이는 철학이라는 아들이 태어날 수 없다는 소리입니다. 노엄 촘스키가 왜 철학을 연구하면서 언어학을 중시했는지 모르십니까? 어문학 기초가 없으면 철학은 그림의 떡이고 다른 우주의 이야기가 되어 버리기 때문입니다. 촘스키뿐만 아니라 전세계의 대부분의 학자들은 언어적 기초와 언어적 분석을 대단히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내가 본 책의 해석과 번역만 최고라는 주장은 독선과 오만의 극치이고 노자가 가장 혐오한 행태이고 멀리하라고 가르친 금기행위였습니다. 남의 책에 무성의하고 무례한 언동을 일삼는 것은 결국 자신의 얼굴에 스스로 침을 뱉는 격임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cishixizi 2023-07-01 08:0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마지막으로 한 가지 깨우쳐 드린다면 노장철학 노장철학 하시는데 노자와 장자는 엄연히 사상과 계보가 다릅니다. 후대의 학자들이 멋대로 노자와 장자를 하나로 엮었을 뿐이지 사실은 엄연히 다른 사상을 가지고 다른 주장을 했다는 뜻입니다. 노자는 오히려 보다 시원적이고 개방된 유가적 사상체계를 가지고 있었고 장자는 서양식으로 말하자면 고대 그리스의 견유파 소피스트에 가깝습니다. 철학 전공하고도 노장철학 타령 하는 사람들은 거의 100% 노자와 장자라는 수박의 겉만 핥고 있는 형국이라는 뜻입니다. 그럼 즐거운 하루 되십시요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