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공감해야 하나요?
임성미 외 지음 / 선스토리 / 202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감 능력은 우리가 살아갈 힘이고 희망이다❜

공감 능력을 절실히 키우고 싶었습니다. 겉공감이 아닌 속에서부터 우러나온 공감으로 상호 간에 소통과 마음을 공유하고 싶었습니다. 운명처럼 다가온 이 책은 청소년을 위한 공감 문해력으로 책을 통한 공감 교육도서입니다.

이 책은 총 네 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1장에선 먼저 나에게 공감하라고 말합니다. 전 이 책이 너무 좋았던 점이 주제가 있고 그 주제에 맞는 추천 도서가 있는 겁니다. 그 도서를 이해하면서 함께 공감하며, 마음이 통하는 그런 내용들과 청소년 도서다 보니 내용도 쉽게 머릿속으로 들어왔습니다.

또 각 장마다 <공감을 위한 질문>들이 나오는데, 내 생각과 비교해 볼 수 있어서 진짜 좋았습니다. 이 책의 특이한 점은 <학생의 글>인데요 각기 다른 중학교 학생들의 서평들을 볼 수 있어서 함께 공감을 더하면서 너무 좋았어요.

책을 통해 공감능력을 키우려면

❶ 민감하게 느끼기(발견하기)
❷ 들여다보기 (감정 공유하기)
❸ 공감적 추론과 상상(깊은 이해)
❹ 표현하기(공감의 실천)

이 과정을 통하여 문해력과 동시에 공감 능력도 키울 수 있다고 합니다.

제일 놀랐던 부분이 뇌 과학자 연구팀이 사이코패스를 대상으로 실험을 한 결과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공감 연습을 통해 공감 능력을 기를 수 있고 그 과정에서 신체의 생물학적 특징까지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해 보였다고 하는 부분입니다.

학습을 통해 공감이 연습이 되고 향상이 된다고 하니 저도 조금씩의 변화가 필요하겠어요. 그리고 책도 많이 읽어보고 공감을 위한 질문들로 하나씩 채워나아가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