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냉장고 딤채 - 통찰의 기술 1 결핍과 해결
맛있는 김치맛 결핍 - 옛날처럼 맛있는 김치를 먹고 싶다

2000년을 전후해 한국에서 가장 성공한 가전제품이 김치냉장고입니다. 비슷한 제품인 냉장고의 가격과 비교할 때, 2~4배 이상 비싸게 팔리고 있으니, 가전회사 입장에서는 효자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김치냉장고의 성공에는 한국인이 느끼고 있는 결핍에 대한 해소가 아주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한국인은 김치에 대해 어떠한 결핍을 느끼고 있을까요? 그것은 한국 주거문화의 변화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예전의 한국 사람들은 겨울철 땅속에 묻어놓은 김장 김치맛을 최고로 쳤습니다. 한겨울의 아삭한 김치맛은 그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아파트 중심으로 거주문화가 바뀌면서 예전의 그 김치 맛을 찾을 수 없게 된 것입니다. 입은 예전에 먹던 김치맛을 기억하고 있는데 한국인의 주거문화에서는 예전의 김치맛을 재현해낼 수가 없었습니다. 왜냐하면 땅속에 묻어놓고 한겨울 지나는 동안 김치가 맛있게 익어가는데, 아파트에는 김치를 묻을 땅이 없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 예전 김치맛을 재현하고 싶어도, 재현할 환경이 안 되어 있는 것입니다. 바로 이 점이 김치에 대한 한국인의 결핍 내용이었습니다. 이 결핍을 해소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가 있었지만, 최종적 성공은 위니아 딤채가 만들어냈습니다.
딤채의 연구팀은 땅속 김장 김치맛의 재현을 위해 총 70여 가지의 기술을 개발했고, 대부분의 기술에 특허권까지 획득했습니다. 그 중 핵심기능은 겨울철 땅속 온도를 유지해주는 기술이었는데, 바로 이 점 때문에 딤채에 김치를 보관하면 6개월이 지나도 아삭아삭, 맛있는 김치맛을 유지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예전의 맛있는 김치를 먹고 싶지만 먹을 수 없는 욕구는 한국인이 갖고 있는 아주 결정적인 결핍요소인데, 딤채가 이 점을 해소해줌으로써 대단위의 입소문이 발생하게 되었고, 특별한 광고 없이도, 제품의 매출은 급격하게 증가하게 된 것입니다.
정리)
발견 : 장독을 땅에 묻어 김치를 보관했던 김치를 먹고 싶다
대응 :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 김치만을 별도로 보관하는 김치전용냉장고를 만들었다
결과 : 일반 냉장고에 김치냄새가 배지않고, 김치를 맛있게 익도록 하는 김치전용 냉장고의 장점이 입소문을 타면서 김치냉장고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발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