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찰의 기술 - 문제의 재해석 8
툼보이 트레이드의 재해석
‘집을 고치는 것은 남자인 줄 알았더니, 알고 보니 여자였다.’

캐나다에서는 남성이 집을 고치는 비율보다 여성이 집을 고치는 비율이 더 높아졌습니다. 예전에는 그렇지 않았습니다만, 시간이 흐르면서 여성의 비율이 높아진 것입니다. AC Neilson이라는 리서치회사에서 조사를 해보니, 63%의 가정에서 여성이 집안을 고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원래 집을 고치는 일은 남성이 하는 일이었습니다. 그런데 점차 여성의 비율이 높아진 것이죠. 세상은 이렇게 변했는데, 아직도 대부분의 공구업체들은 남성들을 중심으로 각종 공구와 장치를 만들고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왜 그랬을까요? 지금까지 일반적으로 생각하던 것이 변했다는 것을 눈치 채기가 쉽지 않았던 것입니다.
그런데, 캐나다의 Tomboy Trade 회사는 이러한 시장 기회를 다른 누구보다 먼저 포착해 여성 전용의 신제품을 출시해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이 회사의 제품은 전적으로 여성에 맞추었다는 것입니다. 여성 전용 작업용 의류, 신발 및 액세서리 신제품 개발로 압축될 수 있는데, 기존 남성용 제품들이 지니고 있던 남성적 이미지에서 벗어나 핑크빛 색상을 도입하고, 사이즈도 여성에 맞추는 등 여성을 고객으로 한 작업을 진행해 나갔습니다. 더 나아가 여성미를 강조하면서도 패션 및 스타일까지 함께 고려한 신제품을 계속해서 출시하게 됩니다.
결과는 어떠했을까요? 남성의 전유물이라고만 생각했던 제품을 여성에게도 접목시킴으로써 큰 성공을 거두게 됩니다. 이것은 전형적인 고정관념에서 탈피하여, 통찰을 이룬 훌륭한 사례가 아닐 수 없습니다.

[도서] 통찰의 기술
[도서] 생각정리의 기술
[도서] 행동 경제학
[도서] 소비자는 무엇으로 사는가
[도서] 넌 무엇이든 할 수 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