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사용설명서
김진호 지음 / 메이트북스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빅데이터는 21세기의 원유’(29페이지, 피터 손더가드)

현대인들은 수많은 정보가 넘쳐나는 세상에서 살고 있다. 이러한 정보 중 나에게 필요한 정보를 찾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그 답을 찾기 위해 빅데이터 사용설명서을 읽기 시작했다. 빅데이터 사용설명서빅데이터의 정의부터 빅데이터를 분석하고 활용하는 방법까지’, 빅데이터에 대해 알아야 할 내용을 압축해서 알려준다. 책을 읽으면서 ‘21세기의 원유’, 빅데이터의 진정한 가치와 활용법을 배워보려 한다.

 

데이터 분석능력이 핵심 경쟁력이다’(306페이지)

빅데이터는 데이터의 양이 많아져 기존의 방법으로 수집, 저장, 검색, 분석 등이 어려운 방대한 규모의 데이터를 말한다.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기업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빅데이터를 모으고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 구글, 아마존, 넷플릭스 등의 공통점은 데이터를 분석적으로 경영한다는 마인드인 분석 지향적 조직문화를 구축한 경영자가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기업들을 통해 데이터 분석적 경영이 기업의 경쟁력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데이터가 가치를 갖기 위해서는 해결하려는 문제와 관련된 데이터가, 정확한 데이터가, 의사결정에 즉각 활용할 수 있도록 적시에 존재’(147페이지)해야 한다고 한다. 이를 위해 기업은 고객과 시장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미리 수집한다. 기업은 예측한 자료를 바탕으로 고객의 정보와 성향을 분석하고 문제가 발생했을 때 즉각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데이터를 활용한다. 하지만 모든 기업이 데이터 분석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지는 않는다. 어떤 기업들은 수집된 데이터를 방치하고 어떤 기업들은 데이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기업마다 빅데이터를 바라보는 관점이 다르기 때문에 데이터를 활용하는 것에서 차이를 보인다. 기업이 수집된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필요한 디지털 전환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기업 경영자의 디지털 전환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 분석적인 조직문화 조성, 분석 전문인력 확보가 필요하다. 세계적으로 가장 창의적인 기업인 구글과 넷플릭스는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성장했다. 빅데이터 시대에서 창의성우리가 아직 파악하지 못한 변수 간 규칙적 패턴을 찾아내 유용하게 활용’(166페이지)하는 것을 의미한다. 에디슨은 천재는 99%의 노력과 1%의 영감으로 만들어진다고 말했다. 에디슨이 말한 1%의 영감, 즉 창의적인 생각이 생겨나기 위해서는 99%의 노력, 즉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과정이 함께 해야 가능하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은 직원을 대상으로 분석능력을 향상시키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거나 분석이 일상화된 기업문화를 적극적으로 만들어 가야 한다.

 

빅데이터가 의미가 있는 것은 바로 아는 것이 힘이기 때문이다.(87페이지)

아는 것이 힘이라는 말을 아는 것을 사용할 때 힘이라는 말로 바꾸고 싶다. 아는 것을 단순히 아는 단계를 넘어 필요한 순간 바로 활용할 수 있을 때 세상을 변화시킬 힘을 갖게 된다. 빅데이터 사용설명서는 빅데이터 시대에 데이터가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설명하고, 데이터 분석능력을 키우기 위해 기업과 개인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적고 있다. 빅데이터 시대에 필요한 인재인 분석 전문가가 되고자 하는 이들과 더불어 빅데이터에 관심 있는 모든 이들에게 빅데이터 사용설명서을 추천한다. 세상의 많은 이들이 빅데이터의 진정한 가치를 깨닫고 자신에게 필요한 보물을 발견해 유레카를 외칠 수 있기를 빌어본다.

 #서평이벤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