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이 궁금증과 고민에 대해 공감하는 상담서이자 해결서’(책 뒷표지)
『초등학교 입학 전 학부모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TOP90』은 현직 초등학교 1학년 담임교사가 알려주는 초등학교 입학 준비에 대한 노하우를 적은 책이다. ‘입학 전 준비 사항 17가지’, ‘아이의 생활지도 15가지’, ‘친구관계 11가지’, ‘학습지도 17가지’, ‘학교 행사 및 지원 제도 16가지’, ‘기타 궁금증 14가지’로 총 90가지의 궁금증에 대해 답을 주고 있다. 각 질문에 대한 동영상을 시청할 수 있도록 QR 코드를 함께 실어놓았다. 책과 함께 동영상을 함께 보면 초등학교 아이를 키우면서 필요한 내용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질문 TOP 16. 초등학교 6년 동안 부모가 잊지 말아야 할 마음 자세는 뭘까요?>에서는 아이들이 ‘행복한 학교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생활 태도, 친구 관계, 학업 성취 및 학습 태도, 학부모 태도’가 중요하다고 적고 있다. ‘학부모 태도’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아이가 학교생활을 행복하게 하고 있는지, 어려움을 겪고 있지는 않는지를 파악해야 한다고 적고 있다. 이를 위해 아이와 관계가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이는 초등학교뿐만 아니라 중학교, 고등학교에 진학해서도 중요한 내용이다.
<질문 TOP 28. 가정 통신문 다 읽어야 할까요? 무엇을 확인하면 될까요?>의 질문은 꼭 확인해야 된다고 대답하고 싶다. 가정통신문 앱으로 공지되는 가정통신문의 내용 중 아이에게 필요하지 않은 내용도 있지만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공지도 포함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가급적 가정통신문은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필요하다. 가정통신문에서 학부모의 의견을 묻는 설문 중에서는 기한이 정해진 것도 있기 때문에 학교에서 가정통신문을 보내는 앱을 설치해 매일 확인해야 한다.
<3장. 학부모가 가장 많이 질문하는 친구 관계 11가지>는 아이를 학교에 보낸 뒤부터 가장 많이 신경 썼던 부분이다. 친구 관계는 중학교, 고등학교에 진학했을 때에도 중요하다. 코로나 19로 거리두기를 유지해야 하는 상황에서 아이들이 친구와 소통하는 것이 어려운 상황이라 더 친구관계가 신경 쓰일 것 같다.
『초등학교 입학 전 학부모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TOP90』은 초등학교 학부모가 궁금해 하는 질문들에 대한 답을 실어 놓은 학부모를 위한 가이드다. 아이를 학교에 보내고 궁금한 것은 많았지만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선생님께 문의하거나, 학교 안내문을 읽고, 먼저 경험한 선배 학부모에게 물어보고 그래도 알 수 없을 때는 인터넷으로 검색해 궁금증을 해결했었다. 이러한 불편함을 겪고 있는 나와 같은 학부모를 위한 책이 『초등학교 입학 전 학부모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TOP90』이다. 모든 학부모들은 아이가 학교생활에 잘 적응해 행복하게 학교를 다닐 수 있기를 바란다. 학부모들이 원하는 대로 아이들 모두가 행복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기를 빌어본다.
#서평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