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친 어휘력 1 - 미디어와 친해지는 미친 어휘력 1
권승호 지음, 나인완 일러스트 / 동녘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국어 교사로 교육 현장에서 아이들을 직접 가르친 권승호 선생님은 한자 어휘를 이해하지 못해 시험 문제를 틀리는 아이들을 보면서 안타까운 마음에 어휘력 학습법을 연구하기 시작한다. 그렇게 연구한 한자어 풀이 학습법의 노하우를 두 권의 책으로 담았다.

 

학창 시절 어휘를 몰라 이해와 암기가 어려워 공부에 어려움을 겪은 필자는 단어의 뜻을 정확하게 알고 난 후부터 공부에 흥미를 느끼기 시작했다고 한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더 쉽게 어휘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한 책을 집필한다. 교과서와 뉴스 미디어에 자주 나오는 어휘의 뜻을 풀이하고 관련 어휘까지 풀이해 설명한다. 책의 가장 큰 장점은 평상시에 우리가 사용하던 단어들의 정확한 뜻을 알 수 있다는 것이다. 미디어와 친해지는 미친 어휘력 1<뉴스 어휘>, <경제 어휘>, <정치 어휘>, <질병 어휘>, <네 글자 어휘>로 각 분야에서 사용되는 어휘들을 찾아 뜻을 풀이한다.

 

미디어와 친해지는 미친 어휘력 1<질병 어휘>에서 양성과 음성을 설명한다. 검사결과를 볼 때 양성과 음성이 헷갈려 결과를 보고도 바로 이해하지 못했던 적이 있었다. 코로나 검사를 하고 난 후 양성인지, 음성인지에 따라 사람들의 생활은 완전히 뒤바뀐다. ‘검사를 했을 때 피검체가 반응을 보이지 않거나 일정 기준 이하의 반응을 나타내면 음성반응이라고 하고, 특정한 반응을 나타내면 양성반응’(118페이지)이라는 설명을 적는다. ‘양성()’은 활발하다는 의미와 , 태양, 남성, 하늘, 돋을새김, 드러남, 태양을 좋아하는 성질, 활발함, 적극성’(118페이지)이라는 의미로 사용되고, ‘음성()’은 힘이 없다는 의미와 그늘, , 여성, 저승, 음각, 드러나지 않음, 그늘을 좋아하는 성질, 소극성’(118페이지)이라는 의미로 쓰인다고 한다. 양성과 음성에 대해 정확하게 설명되어 있어 양성과 음성의 의미를 확실하게 이해할 수 있었다.

#서평이벤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