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탈리 포트만의 새로 쓴 우화
나탈리 포트만 지음, 재나 마티아 그림, 노지양 옮김 / 개암나무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헐리우드의 유명 배우 나탈리 포트만이 다시 쓴 <거북이와 토끼>, <아기 돼지 삼 남매>, <시골 쥐와 도시 쥐>를 읽는다. 나탈리 포트만은 첫 동화책에 어떤 메시지를 담았을까?

 

<거북이와 토끼>

토끼와 거북이가 달리기 경주를 시작한다. 발이 빠른 토끼가 저 멀리 달려갈 때 거북이는 천천히 걸어서 결승선을 향한다. 토끼는 달리던 중 나무 아래 잠이 들고, 거북이는 계속 걷고 또 걸었다. 먼저 결승점에 도착한 거북이의 승리로 토끼와 거북이의 달리기 경주는 끝난다. 이것이 내가 알고 있는 <토끼와 거북이> 이야기다. 이 내용을 나탈리 포트만은 다음과 같이 바꾼다. 포도밭 정원에 동물들이 모여 장기자랑을 시작한다. 날쌔고 빨리 달릴 수 있는 토끼는 자기의 장기를 자랑하면서 달리기 경주를 준비한다. 아무도 토끼에게 도전하지 않을 때 거북이 아줌마가 토끼에게 도전한다. 모두가 거북이 아줌마가 질 것이라 생각했지만 거북이 아줌마는 스스로를 믿고 걷는 순간을 즐기면서 앞만 보고 걸었다. 토끼는 자기의 능력만을 믿고 파티에 참석해 춤을 추면서 시간을 낭비했다. 결국 승리는 거북아줌마에게 돌아온다. 젊고 빨리 달리는 능력을 갖춘 토끼와 늙고 무거운 집을 이고 느리게 걷는 거북 아줌마의 경주에서 거북 아줌마가 이길 수 있었던 건 걷는 순간을 즐기면서 인내심을 가지고 최선을 다했기 때문이다. 아무리 뛰어난 능력을 가지고 있더라도 그 능력만을 믿고 노력하지 않는다면 아무것도 이룰 수 없다.

 

<아기 돼지 삼 남매>

아기 돼지 놈, 멀린다, 조지는 엄마 돼지를 떠나 독립한다. 놈은 소파에 누워 음식을 쌓아놓고 먹었다. 계속 라면만 먹었더니 속이 느글거리고 낡고 더러운 나뭇가지로 지은 집은 계속 흔들렸다. 음식 냄새를 맡고 찾아온 늑대의 콧바람과 손바람에 집은 날아가 버렸다. 탄산음료와 사탕, 초콜릿을 좋아하는 멀린다는 비닐봉지와 플라스틱 컵으로 집을 지었다. 멀린다의 집도 늑대의 콧바람, 손바람에 날아가 버린다. 놈과 멀린다는 막내를 찾아간다. 체험하고 실험하고 모험하는 것을 좋아하는 막내 돼지 조지는 벽돌로 튼튼한 집을 완성한다. 늑대가 조지를 찾아오지만 꾀를 내어 늑대를 쫓아낸다. 아기 돼지 삼 남매는 튼튼한 조지의 벽돌집에서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서 이야기를 나눈다. 원작 <아기 돼지 삼형제>에서는 아기 돼지들이 집을 지을 때 짚과 나무와 벽돌을 사용하지만 나탈리 포트만의 <아기 돼지 삼 남매>는 나무젓가락, 비닐봉지와 플라스틱, 벽돌로 집을 짓는다. 일회용품은 편리하지만 쌓였을 때 환경을 오염시키는 가장 큰 원인이 된다. 일회용품으로 지은 집은 늑대의 콧바람과 손바람에도 무너졌다. 아기돼지 조지의 벽돌집은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는 튼튼한 재료로 지은 집이다. 계획을 세우고 열심히 살아야 한다는 것과 일회용품을 줄여서 푸르고 건강한 지구 환경을 지켜야 한다는 것을 메시지로 담고 있다.

 

<시골 쥐와 도시 쥐>

시골 쥐 그레이슨은 도시에 사는 사촌 폴리의 편지를 받고 도시를 방문한다. 그레이슨이 사는 곳은 작고 낮은 둥지로 별이 빛나는 맑은 하늘 아래에서 잠을 잤다. 폴리가 사는 곳은 넓고 높은 아파트로 폴리는 화려하고 반짝이는 핑크색 샹들리에 밑에서 잠을 잤다. 그레이슨은 폴리의 집을 방문해 친구들을 만나고 파티를 즐긴다. 맛있는 음식을 마음껏 먹으면서 파티를 하던 중 무서운 고양이가 나타난다. 폴리의 친구들은 위험에 빠진 폴리를 외면한다. 폴리와 그레이슨은 고양이를 피해 시골로 도망간다. 폴리는 시골에서 그레이슨의 친구들과 함께 음식을 나눠먹으면서 행복한 시간을 보낸다. 원작 <시골 쥐와 도시 쥐>에서 시골 쥐는 도시 쥐의 집에 방문해 맛있는 음식을 먹다가 위험에 빠지면서 도시를 떠나 다시 시골로 돌아온다. 시골 쥐는 맛있는 음식을 먹을 수 있는 도시보다는 마음 편한 시골이 더 좋다고 말한다. 나탈리 포트만의 <시골 쥐와 도시 쥐>는 진정한 친구와 행복에 대해 이야기한다. 친구가 제공하는 화려한 장소와 음식을 함께 먹고 즐기던 친구들이 위험한 상황에 놓이자 친구를 외면한다. 무사히 도망친 두 생쥐는 시골에 와서 친구에게 먹을 것을 나눠주고 함께해주는 친구들을 만나 행복한 시간을 보낸다. 도시 쥐 폴리는 지켜주고, 챙겨주고, 감싸 줄 친구를 시골에 와서야 만날 수 있었다. 헐리우드에서 성공한 배우 나탈리 포트만은 화려한 스포트라이트를 받으면서 부와 명예를 모두 얻었다. 성공한 나탈리의 곁에는 폴리의 곁에 있는 친구들처럼 화려함을 보고 남아 있는 이들도 있었을 것이다. 나탈리이 부와 배경을 보고 다가온 이들로 인해 아픔과 상처를 받았던 경험을 도시 쥐 폴리를 통해 표현한 것은 아닌지 짐작해본다. 조용하고 소박한 시골 쥐 그레이슨의 삶은 지친 현대인들에게 쉼의 공간이 되어주는 장소다.

 #서평이벤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