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아 수업 - 철학은 어떻게 삶의 기술이 되는가
라이언 홀리데이.스티븐 핸슬먼 지음, 조율리 옮김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떻게 살 것인가’(5페이지)

산다는 것은 무엇일까? 어떻게 살아야 잘 살았다 말할 수 있을까? 지금 나는 잘 살고 있는가? 철학은 지금 나의 삶에 대해 끊임없이 질문하고 그 답을 찾게 한다. 나에게 철학은 궁금하지만 가까이 하기엔 어려운 학문이다. 이러한 나의 생각은 스토아수업을 읽으면서 조금씩 깨어지기 시작했다. 어렵다 생각해 멀리했던 철학이 나의 삶에 가장 가까운 학문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스토아수업에서는 삶을 살아가면서 필요한 26가지의 덕목을 스토아 철학자 26명의 삶과 사상을 통해 전달하다. 스토아 철학의 창시자 키티온의 제논이 전하는 지혜로부터 시작된 스토아 철학 수업은 스토아 철학을 실천한 로마의 철인 황제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의 자아성찰로 마무리된다. 철학을 통해 지혜를 얻고 여러 가지 덕목을 실천하는 삶을 사는 것의 최종목표는 나를 아는 것이다. 스토아수업의 메시지를 잘 따라가다 보면 자연스럽게 자아성찰의 지혜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

 

철학은 어떻게 삶의 기술이 되는가’(책 앞표지)

4부로 나누어 26개의 스토아 철학의 키워드를 26명의 철학자를 통해 이야기한다. ‘1, 우리에게 필요한 삶의 기술은 무엇인가’ ‘2, 나에게 질문하는 시간’ ‘3부 최선의 삶을 살기 위해 필요한 것들’ ‘4부 그래서 어떻게 살 것인가’. 한 권의 책 안에 방대한 스토아 철학의 지혜를 압축해서 전달한다.

 

1<우리에게 필요한 삶의 기술은 무엇인가>

- 지혜, 삶의 태도, 비판정신, 열정, 소명, 냉철함

스토아 철학의 창시자, 제논에서 시작한다. 기원전 4세기 후반, 페니키아 무역상 제논은 배가 난파되면서 아테네에서 머물게 된다. 아테네에서 제논은 스토아 학파를 창시하고, 검소하고 절제하면서 최대한 단순한 삶을 살기 위해 노력한다. ‘용기, 절제, 정의, 지혜’, 네 가지 덕목은 제논이 강조한 덕목들이다. 아고라에서 제자들을 가르치면서 진리를 탐구하고 토론을 통해 진리를 시험했던 제논은 지혜를 얻기 위해 평생 동안 끊임없이 노력했다.

 

필로포니아, 즉 정직한 노동에 대한 끊임없는 헌신’(37페이지)

스토아학파 2대 영수가 된 클레안테스는 후원자의 지원을 거절하고 노동하면서 학문을 탐구한다. 클레안테스의 모습에서 <<행복한 청소부>>(모니카 페트, 풀빛, 2000.)의 주인공 청소부가 생각났다. 자신이 청소하는 거리 표지판에 쓰인 인물들에 호기심을 갖고 지식을 탐구한 청소부는 대학 교수직을 거절하고 청소부로 남는 것을 선택한다. ‘노동과 철학에 애정을 품고 있던 클레안테스처럼 청수부도 노동과 학문에 애정을 품고 행복한 삶을 살아간다.

 

크리시포스는 스토아 철학을 공부하면서 라이벌 학파인 플라톤 학파의 이론도 함께 배운다. 스토아 철학이 살아남기 위해서 라이벌 학파의 사상을 배워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는 스토아학파를 지켜내기 위해 라이벌 학파의 주장을 연구하고 허점을 파악하기 위해 플라톤 학파의 사상을 배우고, 자신의 주장의 약점도 철저하게 연구한다. 그 결과 학설만 보고도 어떻게 논증하고 반증할지를 알았다. 철학이 이성의 올바름을 함양하는 행위’(70페이지)라 정의한 크리시포스는 스토아 철학을 체계화해 지켜낸다.

크리시포스가 없었다면 스토아학파도 없었다”(71페이지)

라이벌 학파인 플라톤 학파의 카르네아데스가 한 말이다. 이 말처럼 스토아학파에서 크리시포스가 없었다면 스토아학파가 체계적인 학문으로 발전할 수 없었을 것이다. 크리시포스도 다른 스토아철학자들과 같이 겸손하고 성실하고 검소한 생활을 했다. 왕의 후원을 받으면 왕의 기분을 맞춰야 하기 때문에 후원도 받지 않았다. 크리시포스는 독립적인 삶을 살고 싶어 했고, 덕과 공동체의 삶을 살다 생을 마쳤다.

 

견유학파 철학자 시노페의 디오게네스와 이름이 같은 바빌론의 디오게네스는 스토아학파의 다섯 번째 수장이다. 기행을 일삼던 시노페의 디오게네스와 달리 바빌론의 디오게네스는 때와 장소에 맞는 옷을 입고 정중히 토론하고 의견을 교환하는 사상가였다. 자제력과 냉철함을 갖춘 디오게네스는 로마 원로원 앞에서 강연을 했고 로마인들을 설득해 아테네가 지불해야 하는 벌금을 500달란트에서 100달란트로 깎는데 성공했다. 바빌론의 디오게네서 이후 스토아학파는 교실 안을 벗어나 세상으로 나아가 정치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디오게네스는 로마 사절단 임무를 마치고 돌아온 이후 실용적인 정치철학의 필요성을 깨닫는다. 디오게네스에게 스토아 철학은 개인이 지켜야 할 도덕 규칙을 넘어 공동선과 국가를 위해 봉사하는 실천적 사고방식이었다. 그는 스토아 철학이 현실 문제를 해결하고 체제를 구축해 법을 제정하기 위해 필요한 철학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생각했다. 냉철함과 용기, 침착함과 유연한 사고방식을 지닌 디오게네스는 뛰어난 정치가의 자질을 충분히 갖춘 인물이었다. 철학을 현실에 접목하려 했던 실용주의 철학자 디오게네스의 노력으로 현실 정치와 개인의 일상에서 스토아 철학의 가르침은 더 많은 이들에게 알려질 수 있었다. 디오게네스는 철학을 현실 정치의 영역으로 가져왔다.

 

2<나에게 질문하는 시간>

- 윤리··신념··증오·탐욕·원칙·용기

실용주의 정치가 디오게네스의 후계자 안티파트로스는 현실적인 윤리학자로 스토아 철학이 일상의 철학으로 자리매김하는 데 기여했다. 개개인의 일상적인 삶에서 철학을 실천하고자 했던 안티파트로스는 선배 스토아철학자들과 달리 결혼과 가족생활을 중요하게 생각했다. 가족을 중심으로 세워진 도시와 국가만이 번영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철학을 사적인 삶으로 확대한 안티파트로스는 인간이 직면한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다.

어떤 사람이든, 무슨 일을 하든, 우리는 옳은 일을 해야 한다.’(105페이지)

크리시포스는 남을 이기기 위해서 속임수를 쓰거나 반칙을 하면 안 되는 밀치지 않기 원칙을 제안하고, 안티파트로스는 윤리적 행동은 그 자체로 진정한 노력과 땀이 필요한 삶의 공예라고 주장했다. 안티파트로스가 세운 덕의 공식은 자연과 일치하는 것을 계속 선택하고, 자연에 반하는 걸 거부’(105페이지)한다는 것이다. 키케로는 안트파트로스를 비윤리적인 세상을 윤리적으로 살았던 철학자’(105페이지)라고 평했다. 그는 타인의 이익을 먼저 생각하고 자신이 옳다고 생각한 길을 묵묵히 걸어간 철학자다.

 

유명한 변호사가 되겠다는 꿈을 키운 키케로는 철학과 문학을 공부하고 매일 글을 쓴다. 그에게 철학 공부는 잠재력과 야망을 실현하기 위한 수단 중 하나였다. 키케로가 롤 모델로 삼았던 인물은 당대의 권력자 마리우스다. 키케로는 서른 살 에 로마 재무관에 선출되고, 원로원 의원의 자리까지 오른다. 부모와 처가의 재산과 스승의 재산을 상속받아 쌓은 천문학적인 재산 덕분에 키케로는 변호사와 정치인이 되어서도 뇌물과 변호사 수임료를 받지 않는 청렴한 공무원으로 살아갈 수 있었다. 키케로는 평민 출신으로 최초로 집정관의 자리까지 오르지만, 정적을 제거하고 자신이 로마를 구했다는 허영심에 빠져 있던 키케로는 삼두정치가 시작되면서 세력을 잃고 로마에서 추방된다. 1년 후 로마로 돌아온 키케로는 저술 활동과 철학 공부를 하면서 시간을 보냈다. 안토니우스를 탄핵하는 연설을 한 키케로는 삼두정치를 이끈 삼인에 의해 살생부에 올라가고 암살된다. 키케로는 스토아 철학을 공부했지만 사람들이 살아왔던 삶을 보지 못하고 오직 성공을 위한 수단으로만 사용했기 때문에 그 결과 정적들에 의해 비참하게 살해되어 생을 마감했다. 키케로와 대비되는 인물이 카토다. 카토는 부패가 만연한 로마에서 정직하게 정치를 한 인물이다. 관료가 된 후 부패를 척결하기 위해 노력했던 카토는 키케로를 포함한 많은 권력자들과 대립하게 된다. ‘덕을 제외한 모든 걸 무심하게 대하라’(188페이지)라는 아리스토의 가르침을 실천한 스토아 철학자 카토는 덕을 행하는 삶을 살았다. 로마를 위해 자신을 희생하고 청렴하고 검소한 삶을 살았던 카토는 카이사르에 저항했지만 역부족이었다. 마지막 순간 카토는 가족과 친구들이 말리는데도 끝내 자결을 선택한다. 필자는 카토를 로마 공화정의 마지막 시민이자 로마의 철인으로 그 시대의 살아 있는 모범이며, 현대에도 귀감이 되는 인물이라 평하고 있다. 자신의 성공을 향한 야망에 불타오른 키케로와 오직 로마와 로마 시민을 위해 강직하게 부패에 저항한 카토는 같은 시대를 살았지만 완전히 다른 선택을 했다. 그 결과 키케로는 죽은 후까지도 조롱의 대상이 되었지만, 카토는 공화정을 대표하는 시민으로 존경 받는 정치가로 남을 수 있었다. 카토는 자기 자신과 가족의 이익보다 공익을 우선했던 가장 올바른 정치인 중 한 사람이다. 카토와 같이 강직하게 올곧은 신념으로 나아갈 수 있는 청렴결백한 정치인이 더 많아지는 세상을 꿈꿔본다.

 

3<최선의 삶을 살기 위해 필요한 것들>

- 평정심·성실함·자아·선택··죽음·정신

교육열이 높은 아버지의 후원으로 세네카는 법학, 수사학, 비판적 사고 등을 배웠다. 변호사가 되어 법정에 설 수 있게 되었지만 건강 악화로 이집트로 요양을 가야만 했다. 알렉산드리아에서 10년 동안 지내면서 글을 쓰고, 이집트 총독인 삼촌 곁에서 권력을 사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서른다섯 살이 되어 로마로 돌아왔지만, 로마는 폭군의 통치 아래 혼란의 시기를 지나고 있었다. 세네카는 죽을 위기와 아버지와 아들의 죽음을 겪고, 로마 밖으로 추방당하기도 했지만, 8년이 지난 후 어린 네로의 스승이 되어 로마로 다시 돌아온다. 네로의 스승에서 신하가 된 세네카는 네로의 폭정을 막지 못한 상황에서도 철학자도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선에서 재물을 소유해도 된다고 생각해 많은 재산을 모은다. 은퇴 후 네로의 곁을 떠나 폭정을 외면한 채 글을 쓰면서 생활하던 세네카는 네로 암살 시도에 가담했던 사실이 밝혀져 자살을 강요당한다. 세네카는 네로의 명령을 받아들이고 차분하게 생을 마감한다. 살아 있을 때 성공하기 위해 폭군의 폭정에 눈감고 재산을 쌓았지만 마지막 순간 폭군에 대항해 의로운 죽음을 맞이했다. 선택은 많은 것을 결정한다. 키케로는 마지막까지 성공만을 위해 살았고, 그 결과 비참한 죽음을 당했다. 세네카는 마지막 순간 폭군을 암살하려는 선택을 했고, 의로운 죽음으로 생을 마감했다. 무엇이 두 사람의 선택에 영향을 주었을지 궁금하다. 한 사람의 선택은 그 사람의 인생을 결정한다는 것을 두 사람을 통해서 조금은 알 것 같다.

 

4<그래서 어떻게 살 것인가>

- 정의·실천·자유·의무·성찰

네로의 비서관인 에파프로디투스의 노예 에픽테토스는 권력과 명예를 얻기 위해 발버둥치는 사람들의 모습을 지켜봤다. 폭군 밑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자살을 강요받는 이들을 보면서 에픽테토스는 풍요롭지만 불안하게 사는 것보다는 굶더라도 차분하고 자신감 넘치는 마음 상태로 사는 것이 낫다고 생각했다. 노예로 살아야 했던 에픽테토스는 30대가 지나서야 자유인이 될 수 있었다. 자유를 얻은 후 이 자유와 자신의 인생을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해 고민하다가 철학에 헌신하는 길을 선택한다. 노예로 살았던 에픽테토스는 스토아 철학을 통해 인간이 해결해야 하는 인생의 최고 과제가 통제할 수 없는 외부적 일선택하고 통제할 수 있는 일을 식별하고 분류하는 것이라는 사실을 깨닫고,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하자는 결론을 내린다. 처한 조건을 선택할 수 없겠지만 그 상황을 어떻게 받아들일지는 자신이 선택할 수 있으며, 이러한 선택이 삶의 방향을 결정한다.

부와 직위에 대한 욕망뿐만 아니라, 평화, 여가, 여행, 그리고 배움에 대한 욕망도 우리의 품위를 떨어뜨리고 예속시킬 수 있다. 외부적인 가치와 관계없이, 내가 부여한 가치에 내가 예속된다. 집착하는 대상이 곧 나의 걸림돌이다.”(326~327페이지)

살아가는 동안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에 따라 삶의 목표가 결정된다. 목표에 대한 열정은 집착으로 이어져 우리를 힘들게 하기도 한다. 부와 명예에 과도하게 집착하는 것만을 부정적인 집착이라 생각했다. 에픽테토스는 평화, 여가, 여행, 배움에 대한 욕망도 품위를 떨어뜨리고 사람을 예속되게 한다고 말한다. 이러한 집착이 곧 삶의 걸림돌이 된다는 것이다. ‘평화와 배움에 집착하면서 여가와 여행을 꿈꿨던 나 또한 나 스스로를 집착의 대상에 묶고 나의 품위를 떨어뜨리고 있었다는 것을 깨달았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의문도 들었다. 그렇다면 나는 무엇을 꿈꾸고 어떤 방향으로 인생을 살아야 할까? 지금까지 살아왔던 나의 삶의 방향을 잃어버린 느낌이다. ‘외부가치가 아닌 내부가치에 초점을 맞추라는 에픽테토스의 말처럼 지금 나의 내면에 어떤 충동과 욕망과 집착이 자리하고 있는지를 나 스스로에게 묻는다. 타인의 칭찬이나 인정을 받기 위해서가 아닌 자기 자신을 위한 삶을 선택하라고 한 에픽테토스는 덕을 쌓기 위해서는 실천하는 행위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이어서 겸손을 강조하고 철학을 알기 위해서 무언가를 안다는 자만심을 버리라고 강조한다. 삶을 선택하기 위한 실천을 하기 전에 나를 알아야 하고, 나를 알기 위해서 철학을 알아야 한다. 철학을 알기 위해서는 내가 아무것도 모른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소크라테스의 너 자신을 알라라는 말이 생각난다. 소크라테스는 나는 내가 모른다는 것을 안다라 말했다. 결국 내가 모른다는 사실을 인정할 때 나 자신을 알 수 있다. 에픽테토스와 소크라테스가 우리에게 전달하는 메시지다.

 

스물여섯 개의 덕목과 스물여섯 명의 스토아 철학자, 이 중 나는 마지막에서 소개하는 마르쿠스가 스토아 철학을 실천한 내용에 공감했다. ‘외부의 환경으로 불안해지고 혼란스러워진다면, 신속하게 너 자신으로 돌아가라.(356페이지)’, ‘행동 하나하나로 삶을 빚어나가라. 그리고 그 행동들이 추구하려던 목적을 달성했을 때는 만족해라.(363페이지)’고 말하는 마르쿠스의 교훈은 지금 내 삶과 나 자신을 돌아보게 했다. 책을 읽고 어설프지만 철학을 공부하면서 모든 종착점은 결국 라는 것을 깨달았다. ‘자아성찰이 쉬울 것 같지만 오히려 내가 나를 아는 것이 이 세상에서 제일 힘든 일이다. 스토아 철학은 실천을 강조한다. 결국 내가 나를 알고,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마음먹은 것을 실천해야 가능하다. 실천 없는 말과 계획은 허상일 뿐 아무런 힘도 발휘할 수 없다. 실천이 있을 때 삶은 변한다.

외부의 환경으로 불안해지고 혼란스러워진다면, 신속하게 너 자신으로 돌아가라. 불안과 혼란에 필요 이상으로 노출되지 말라. 끊임없이 너 자신으로 돌아간다면 네가 처한 환경을 더 잘 다스리게 될 것이다.”(356페이지,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는 이 조언을 힘든 상황이 올 때면 되새겼다고 한다. 삶에서 힘든 일이 있을 때 나 자신을 돌아본다는 것은 생각처럼 쉽지 않다. 권력의 정점에 섰던 황제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는 완벽하지 않았지만, 현자의 경지에 다다르기 위해 끊임없이 자기를 돌아보고 노력했다. 쉬운 일은 아니지만 계속한다면 변할 수 있을 거라는 믿음을 갖게 해주는 스토아 철학자다. 운명은 예상하지 못한 방향으로 흘러가기도 한다. 원치 않았던 결과에 좌절하지 않고 운명을 받아들이고 그 순간 최선을 다할 때 내가 주체가 되는 삶을 살 수 있다. 스토아 철학은 그렇게 살라고 이야기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