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스피치! - 아이와 엄마가 행복한 말하기
조명실 지음 / 메이킹북스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 생각과 감정을 말로 표현할 때 발음도 꼬이고, 적절한 단어도 생각나지 않을 때가 많다. 사람들 앞에서 나의 생각과 감정을 말로 표현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할까? ‘14’, 습관을 바꿀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 가능할까라는 의문을 갖고 책을 읽기 시작했다. 조명실 작가는 14일 스피치 훈련법을 한 권의 책에 담았다. 스피치 습관을 바꿀 수 있는 시간이라 하기에는 짧은 느낌도 들었지만, 쉽고 자세하게 설명된 내용을 읽으면서 충분히 가능할 것이라는 믿음이 생겼다. 안녕, 스피치!는 낭독의 가이드라인을 잡아준다. 낭독의 기준을 알려주어야 스피치의 가이드라인이 생기고, 그 과정을 통해 아이에게 자신감을 갖게 한다. 스피치를 가르치는 목적은 아이 스스로가 자신을 지킬 수 있는 언어 습관을 형성시켜 주는 것’(13페이지)이다. 안녕, 스피치!를 통해 스피치 달인이 되기를 기대해 본다.

 

안녕, 스피치!PART 1~3까지 총 14개의 Chapter을 따라가면서 14일 동안 스피치 연습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PART 1. 스피치 훈련에서는 Chapter 1~7까지 얼굴 스트레칭, 호흡, 발성법, 입 모양 훈련과 게임, 몸짓언어, 나무젓가락 낭독연습, 스피치 상담소를 기본 루틴으로 반복하면서 스피치를 연습할 수 있도록 단계별로 쉽게 설명하고 있다. 기본 루틴과 함께 자기소개, 스피치 인사법, 대중 발표, 스피치 놀이터, 반장 선거, 토의, 토론, 시 창작과 시 낭독 등에 대한 스피치 방법도 알려준다. PART 2. 심화 발음 연습은 Chapter 8~10까지 어려운 발음에 대한 연습법을 더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Chapter 별로 에와 애의 발음, 이중 모음 발음, 어려운 리을 발음연습법을 적고 있다. PART 3. 4일 연기 표현력 트레이닝은 Chapter 11~14으로 연기 표현력 트레이닝을 위한 스피치 방법을 설명한다. Chapter 스피치 상담소에서는 스피치 연습에 대한 질문을 적어 놓아 스피치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준다.

 

안녕, 스피치!는 스피치 훈련 방법을 통해 스피치 능력을 키워주는 것뿐만 아니라 아이의 감정을 들여다 볼 수 있는 방법을 적고 있다. PART 1부터 3까지 중 나는 PART 3. 4일 연기 표현력 트레이닝에서 나의 감정을 멋지게 표현해 봐요!’라는 부제를 보고 이 PART가 가장 궁금했다. 사람들과 지낼 때 나의 감정을 표현한다는 것이 쉽지 않다. 표현할 수 있어야 나의 생각과 감정이 상대방에게 제대로 전달되고, 의사소통이 가능해진다. 전달되지 못한 생각과 감정은 서로에게 오해와 불신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그렇기에 스피치는 필요하다. 스피치 훈련을 하는 동안 나의 감정을 들여다보고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을 경험한 아이는 자신감과 더불어 스스로를 지킬 수 있는 힘을 얻게 된다.

 

안녕, 스피치!14일 동안 스피치 훈련을 단계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스피치 가이드북이다. 사람들 앞에서 말하는 것이 힘든 분들에게 필요한 책이지만, 말을 잘한다 생각했던 분들께도 이 책을 추천한다. 사람들과 소통하길 원하는 모든 이들에게 필요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