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성장단계 주식투자
김상정 지음 / 국일증권경제연구소 / 202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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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는 지인이 주식을 강력하게 추천하고 있다. 지인은 본인도 투자를 하고 있지만, 자녀들에게도 주식을 사주었다고 한다. 궁금하기는 하지만 선뜻 투자를 시작하기에 나는 주식에 대해 완전 백지 상태다. 어떻게 해야 현명하게 주식 투자가 가능할까? 기업성장단계 주식투자기업의 장기성장 및 장기생존의 비결과 주식투자에서 성공하기 위해 어떤 기업에 투자해야 하는지에 대한 의문을 기업성장단계 모델의 관점’(4페이지)에서 바라본 주식투자비결을 알려준다. 기업의 성장 단계별 정보는 기업의 성장 방향 파악, 경영문제 발견과 해결, 지속가능경영, 컨설팅업계 경영전략 도구 구축에 기여, 기업의 성장단계별 경영특성 연구에 프레임 제공, 기업 가치 평가, 성공적인 주식투자, 나라별 국가성장단계 비교와 추이를 파악할 수 있는 자료이기 때문에 주식투자를 할 때 반드시 참고해야 한다. 김상정 대표는 기업성장단계 주식투자주식투자자, 애널리스트, 펀드매니저, 기업 경영자 및 임직원, 경영컨설팅 전문가, 경영분야 연구자 등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 말한다. 기업성장단계 주식투자의 부제 <특허받은 주식투자전략>은 주식을 알고 싶은 나의 마음을 강력하게 끌어당긴다. ‘주식투자전략’, 책으로 공부를 시작해 보려 한다.

 

<성장단계가 왜 중요한가>

기업의 성장단계는 기업의 초기, 성장, 성숙, 쇠퇴, 말기, 재기 단계로 파악할 수 있다. 기업성장단계 정보는 경영자에게는 자신이 속한 기업의 성장단계를 미리 예측해서 경영과제에 대한 해결책을 준비하게 해주고, 투자자에게는 주식을 사고 팔 때를 선택하는 기준이 된다. 주가와 재무지표의 계량적 수치를 이용해 성장단계를 분류한다. 이를 바탕으로 기업을 분류하고 성장단계에 따른 현금 흐름, 수익, 지배구조, 리더십, 마케팅, 인사조직, 주식시장 등의 경영특성을 분석해서 투자를 결정할 수 있다. 성장단계 정보를 분석하면 투자한 기업의 성장방향과 성장환경을 알 수 있고, 주식의 저평가/고평가 여부를 파악할 수 있다. 기업의 성장단계 정보로 국가성장단계도 예측할 수 있다. 한 나라를 대표하는 기업의 상장기업 분포 중 쇠퇴단계기업, 말기단계기업, 재기단계기업의 비중이 높으면 국가의 경제잠재력은 노화되었다고 판단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국가의 경제정책과 산업정책의 방향이 결정된다. 기업의 성장단계에 대한 정보는 모든 투자와 경영을 시작하기 전 반드시 분석해야 할 자료라 생각된다.

 

<성장단계란 무엇인가>

성장단계, Life Cycle1960년대 Product Life Cycle 개념에서 출발한 용어로 한국에서는 제품수명주기로 번역되어 사용된다. 이 용어가 기업수명주기로 확장되고, 성장단계별 전략이 강조되면서 기업성장단계라는 용어가 탄생되었다. 기업의 매출과 이익의 증가 동향을 파악하면 기업의 가치를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이 된다. 매출과 이익에 따라 가치증가영역, 가치파괴영역, 가치제한영역, 가치포기영역’(32~33페이지)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이를 기업 성장 6단계(초기, 성장, 성숙, 쇠퇴, 말기, 재기)에 적용하면 가치증가 기업은 성장단계기업, 가치파괴 기업은 쇠퇴단계기업, 가치제한 기업은 성숙단계기업, 가치포기기업은 말기단계 및 재기단계기업’(33페이지)과 유사하다(33페이지, <매출, 이익, 기업가치의 관계> 표 참고). 주식투자를 할 경우 성장단계에 있는 투자대상기업의 제품 사이클, 기업 사이클, 산업 사이클, 경기 사이클을 분석한 후 투자규모와 시기를 결정한다. 기업이 장기생존하기 위해서는 성장정책을 장기적으로 진행해야 한다고 말한다. ‘성공한 성장기업은 비용절감보다 성장정책이 장기적으로 위험부담이 더 적다는 것을 잘 이해하고 있는 기업이다. 기업의 가장 큰 위험은 성장에 충분한 모험을 걸지 않을 때라고 말한다. ‘성장지향적 사고가 기업 장기생존의 비결이라는 것이다. 주식을 투자할 때도 투자하고자 하는 기업이 성장을 추구하는지, ‘안정을 추구하는 기업인지를 분석한 후 투자를 결정한다.

 

<성장단계는 어디에 나타나는가>

소비자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경제재는 한정되어 있고, 대가를 지불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소비자 만족 변화에 따라 수요와 공급이 변하고, 재화와 용역의 성장단계를 나타낸다. 대표적인 경제재 Life Cycle기술, 제품, 서비스, 사업, 소비, 소득, 자산사이클이다. 기업은 기술을 개발해 제품을 생산하고, 제품을 이용한 사업으로 이익을 창출한다. 기술에도 일정한 사이클이 존재한다. 기술 사이클은 ‘Emerging Technology(제품기술 창조기), Pacing Technology(제품기술 개량기), Base Technology(제품기술 표준화기)’(42~43페이지)의 단계로 진행된다. 제품성장단계는 제품이 시장에 진입하여 퇴출될 때까지 일정한 성장패턴을 갖는다는 것을 말한다. ‘도입, 성장, 성숙, 쇠퇴의 제품성장단계별로 구매, 제품, 마케팅, 생산, 유통, 연구개발, 무역, 전략, 경쟁, 위험부담, 마진의 차이점을 분석한다. 앞에서 제시한 목록들의 성장단계별 경영 특성(45~47페이지 표 참고)을 파악하면 기업의 성장단계를 파악할 수 있다. 이어서 서비스 사이클, 사업 사이클, 소비 사이클, 소득 사이클, 자산 사이클을 설명하고 있다. 각각의 사이클에 대한 설명을 읽으면서 도표를 참고하면 각각의 사이클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경제재에 이어 조직체 성장단계에서는 기업, 산업, 국가와 같은 조직체의 Life Cycle을 설명한다. 외형을 가진 경제재와 달리 조직체는 외형을 가지지 않고 경제재를 보유하고 있다. 기업, 산업, 국가는 움직이는 조직체이기 때문에 구성원의 노력으로 성장단계를 변화시킬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조직체의 대표적인 기업, 산업, 국가의 사이클에 대한 설명을 하고, 뒤이어 경기 사이클을 설명한다. 경기 사이클은 세계경제를 한 묶음으로 보고 사이클을 분석한다. 경기 순환 주기에 대한 다양한 의견들이 존재하지만 자주 사용하는 경기 순환 주기는 10년 주기설이다. 10년마다 버블이 오고 버블 붕괴가 온다는 것이다. 경기 사이클, 즉 경기 순환 주기는 조직체를 대표하는 기업, 산업, 국가의 성장에도 영향을 미친다.

 

<성장단계의 진화요인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제품, 기업, 산업, 국가가 성장단계로 진입하기 위해서 필요한 요인을 설명한다. 제품의 진화요인으로 기업구성원의 타성, 소비자 구매의사의 변화, 기술 독점성의 변화를 말한다. 기업의 진화 요인은 조직체의 구성요소에서 찾아야 한다. 여러 연구자들 중 에릭과 이본느, 무어, 이지우, 신용보증기금이 말한 기업의 진화요인을 적고 있다. 이 중 신용보증기금에서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기업의 성장에 영향을 주는 것은 업종, 기업형태, 연구개발비 투자여부, 총자산회전율이라고 한다. 산업의 진화요인을 연구한 마이클 포터는 기업의 초기구조, 구조상의 잠재력, 특정 기업의 투자결정 등이 산업의 진화요인이라 말한다. 산업의 진화요인을 인적요인, 시장요인, 기술요인, 경쟁요인으로 세분화해서 총 열 아홉 가지의 요인(75페이지 ’)을 설명한다. 국가와 경기의 진화요인은 인구구조, 기술혁신이다. 킨들버거와 해리 덴트는 국가의 진화요인으로 생명력·정신·의지 등 내적인 대응능력, 발명, 전쟁, 국가인구의 평균나이, 도시화율, 기술혁신을 들고 있다. 경기의 진화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경기사이클의 측정변수는 GDP 대비 이자지급액, 자산가격, 건축시공, 자본지출, 재고의 변화이다(라스 트비드, 81~83페이지). ‘제품, 기업, 산업, 국가의 성장단계는 서로에게 영향을 미친다. 어느 한 가지만을 분석한다고 해서 성공적인 투자가 가능한 것은 아니다. 각각의 성장단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한 후 투자를 결정하는 것이 현명하다.

 

<기업성장경로를 바꾸는 힘은 무엇인가>

기업성장경로의 방향을 결정하는 두 가지 힘(90페이지, )은 진화의 방향이 어디로 나아가는지에 따른 부정적인 진화의 힘과 긍정적인 진화의 힘이다. 이에 따라 기업의 가치가 결정된다. 기업성장경로의 이동속도는 기업성장단계 간 이동하는 시간의 길이다. 이는 제품, 사업, 기업에 따라 차이를 나타낸다. ‘기술의 개발속도와 교체 속도, 기업의 경쟁력, 제품의 경쟁 환경, 글로벌라이제이션의 요인에 따라 기업성장경로의 이동속도가 달라진다. 이러한 요인들을 파악한 후 경영전략을 세워야 기업성장경로를 긍정적인 진화로 바꿀 수 있다.

 

<전통적인 기업성장단계의 성장통과 성공과제>

보스턴컨설팅그룹, 피터 도일, 처칠 & 루이스, 밀러 & 프리센, 미국 컨설팅회사 A.T.Kearney, 세스, 랄프 쇼이스, 맥킨지 컨설턴트, 짐 콜린스, 중소기업연구원이 주장한 기업성장단계별 이론을 설명하고 있다. 기관이나 기업, 개인이 발표한 기업성장단계별 이론을 바탕으로 내가 투자하고자 하는 기업의 성장단계를 분석하면 주식투자를 할 때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기업성장단계별 문제와 해법을 미리 파악한다면 주식투자자의 입장에서 향후 투자결정에 도움이 될 것이다. 전통적인 기업성장단계의 경영특성과 성공과제를 분석하면서 기업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기업을 분석할 줄 아는 능력은 주식 투자와 기업을 경영할 때 반드시 필요한 능력이다.

 

<혁신적인 기업성장 6단계 분류법의 개발>

기업성장단계를 분류하는 방법은 생산함수 연구, 군집분석 연구, 설문조사 연구가 있다. 이 중 표본기업을 상,,하로 분류해 은 성장기업, ‘은 성숙기업, ‘는 쇠퇴기업으로 분류하는 군집분석 방법이 주로 사용되고 있다. 기업성장 6단계 분류법은 이익중심으로 성장단계를 구분해 기업을 나눈다. ‘초기, 성장, 성숙, 쇠퇴, 말기, 재기6단계로 분류한다. 이 중 성숙단계 기업은 수익모형이 안정되고 시장도 커져 다수의 경쟁자들이 시장에 공존하게 되어 매출증가율의 증가폭은 감소되고 수익성의 증가도 정체되고 있는 기업이다. 성장단계에서 폭등한 주가는 조정을 받게 된다. 기업성장 6단계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용어의 개념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기업이익은 시점에 따라 과거이익, 현재이익, 미래이익으로 나누고, 크기에 따라 정상이익, 초과이익으로 분류된다. 기업이익을 가중평균유통주식수로 나누면 EPS(주당이익)이 되고, 기업이익을 자기자본으로 나누면 ROE(자기자본이익률)가 된다(131~132페이지). 이외에도 미래EPS, PBR·PER·ROE의 이론적 관계, 기업성장 6단계 분류법의 산출과정, 기업성장 6단계의 순환구조(142페이지 표), 기업성장 6단계별 핵심역량, 성장단계별 핵심역량과 재무특성(143페이지 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주식투자와 기업성장단계>

기업성장단계과 주주수익률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 IBM은 매출액증가율과 총주주수익률을 기준으로 평균보다 더 높은가 아니면 낮은가에 따라 비성공적기업, 성공적인 성장기업, 신중한 기업, 긴축경영기업의 4개 기업군으로 분류했다. 맥킨지는 2005년에 기업을 매출성장률 6%와 총주주수익률 15%를 기준으로 ‘Unrewarded, Growth Giants, Challenged, TRS Performers’4개 기업군으로 분류한다. 그리고 다시 2008년에 급성장기업, 완만한 성장기업, 저성장기업3개 기업군으로 분류한다. 분류한 기업들을 추적 관찰해 성장단계의 패턴과 주주수익률과의 상관관계를 찾는다. 8장은 ‘IBM과 맥킨지가 분류한 기업들의 총주주수익률에 따른 차이를 통해 기업의 성장단계에 대해 설명한다.

 

<한국상장주식시장에 적용한 기업성장 6단계법>

기업이 성장단계 또는 성숙단계가 되면 주식을 상장하게 된다. 기업성장단계 분포 비율을 보면 국가의 주식시장이 젊은지 아니면 늙었는지를 알 수 있다고 한다. 코스피 시장과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기업의 재무자료를 사용하면 기업성장단계 분포를 분석할 수 있다. 9장에서는 이렇게 분석한 자료를 실어놓았다. 기업성장 6단계법은 주식시장의 동향을 분석할 때도 중요하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주식시장의 기업 자료를 6단계법에 적용해 분석해서 어떤 기업에 투자를 할 것인지 결정한다.

 

<기업성장 6단계법을 활용한 주식분석과 저평가기업 선별방법>

보유주식의 성장단계 분류와 저평가/고평가 된 주식을 분석한 사례를 실었다. 기업성장 6단계법을 적용해서 엘지화학, 셀트리온, 엘지유플러스, 삼성증권, 삼성카드, 현대제철의 사례를 분석했다. 사례 분석 항목을 적용해 투자하고자 하는 회사의 주식을 분석할 때 적용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이외에도 주식투자의 초과수익률 검증, HTS에 기업성장단계 및 저평가/고평가 괴리율 표시할 때도 기업성장단계를 활용할 수 있다.

 

<부록. 한국상장법인의 성장단계 일람표>에는 코스피 상장법인, 코스닥 상장법인의 목록이 실려 있다. 202~203페이지에는 부록에 실린 자료를 참고하기 전에 알아야 할 용어 설명, 기업성장단계 활용 참고사항이 적혀 있다.

 

기업성장단계 주식투자는 나와 같이 주식 무식자에게는 조금은 버거운 책이다. 하지만 주식을 투자할 마음을 먹었다면 꼭 읽어야 하는 책이다. 어려운 용어들이 나올 때는 조금 버겁기는 했지만, 투자를 할 때 어떤 부분을 분석하고 조사해야 하는지를 꼼꼼하게 알려주어 천천히 읽어나가다 보면 충분히 이해할 수 있게 쓰였다. ‘기업성장단계의 개념을 알고 이를 활용해 기업의 성장단계를 분석하고, 주식시장에 상장된 기업을 분석할 때도 성장단계 6단계법을 적용하면 더 쉽게 분석이 가능하다는 걸 알게 되었다. 투자란 이익을 목적으로 한다. 최소한의 손해와 최대한의 이익을 위해 현명한 투자자가 되기 위해 주식투자전략을 알고 시작할 것을 권한다. 기업성장단계 주식투자는 주식을 투자하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기업을 경영하는 이들도 함께 읽어야 하는 책이다. 자신의 기업이 어느 단계에 직면해 있는지를 분석하고 문제점을 해결할 때 그 기업은 장수기업으로 남을 것이다.

 

 

발췌글

4

사업 사이클은 사업의 탄생, 성장, 성숙, 쇠퇴, 소멸의 Life Cycle을 의미한다. 세상의 모든 사업은 이 과정을 거친다.

 

18

주식투자자의 경우 내가 투자한 상장주식이 어느 성장단계에 있는지를 이 책의 부록 <한국상장법인의 성장단계 일람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18

경영자는 내가 속한 기업의 성장단계를 사전에 예측하고, 그 성장단계에 대한 성장통과 경영과제에 대한 해결책을 미리 준비해야 성공적인 경영을 할 수 있다.

 

23

사업의 수익은 지속되는 것이 아니라 어느 단계에서는 하락한다는 것을 고려하여 미래 추정이익을 계산해야 하며, 성장단계에 따라 자산가치와 수익가치 비중을 다르게 고려하여 기업가치를 평가해야 정확한 기업가치를 산출할 수 있다.

 

24

주가는 기업의 미래 매출액과 미래이익이 반영되어 결정되기 때문에 시가총액/순자산인 PBR은 기업성장단계에 따라 차이가 날 수 밖에 없다. 일반적으로 성장단계는 초기, 성장, 성숙, 쇠퇴, 말기, 재기 단계로 진화하는 속성이 있으므로 현재의 성장단계는 기업의 다음 성장단계를 예측하는 좋은 정보가 된다.

 

24

수학의 표준편차 개념처럼 내가 평균에서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 괴리율을 파악한 후 평균보다 매우 낮은 종목을 선택하여 매수하고, 평균보다 매우 높은 종목을 매각한다면 안정된 수익을 얻을 수 있다.

 

41

경제란 재화와 용역을 생산·분배·소비하는 활동 및 그와 직접 관련된 질서와 행위의 총체를 말한다. 이 재화와 용역은 다시 자유재와 경제재로 구분한다. 자유재는 공급이 거의 무한대여서 매매 또는 점유의 대상이 되지 않는 것이고, 경제재는 공급이 제한되어 점유나 수요의 필요에 따라 매매의 대상이 되는 것이다.

 

53~54

기업의 성장단계는 개별 제품성장단계가 모여 형성되고, 산업의 성장단계는 그 산업에 속하는 개별 기업의 성장단계가 모여서 형성되며, 국가의 성장단계는 보유 산업의 성장단계가 모여서 형성된다. 기업은 여러 다른 경제재를 보유하고 있고, 산업은 여러 기업을 포함하며, 국가는 여러 산업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조직체는 보유 사업을 교체함으로써 성장단계의 조절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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