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부자들의 부동산 투자전략 - 실전고수가 전해주는
유윤수 지음 / 렛츠북 / 2020년 11월
평점 :
품절


2019년 한 기관의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사람들이 부자라고 생각하는 총 보유자산 기준은 평균 39억 원 이상(65페이지)이라 한다.(한국 부자들의 경우 부자라고 생각하는 보유자산이 67억 원이라 답한다(68페이지)) 2019년 한국 부자의 총자산은 부동산 자산 53.7%(67페이지)로 부동산 비중이 50%를 넘는다. 그만큼 자산에서 부동산이 차지하는 비중은 크다. 주거를 위해서, 자산을 늘리기 위해서 등등의 이유로 부동산 거래가 이루어진다. 부동산에 대해 자료를 모으고, 그 자료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은 이제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 왜 누군가는 부동산으로 이익을 얻고 또 누군가는 손해를 보는 것인지에 대한 답을 이 책에서 찾아보려 한다.

 

1<작은 부자가 되기 위한 준비>는 부동산을 거래하기 전 준비 단계라 할 수 있다. 부동산 용어와 부동산 정보를 찾고 활용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부동산 거래를 할 때 처음에 확인해야 할 항목을 적고 있다.

부동산을 거래할 때 가장 어려운 것이 부동산 용어들이다. 단어를 들으면 어떤 말인지는 알겠는데 그 용어가 부동산 계약을 할 때 어떤 의미와 무게로 쓰이는지를 알지 못한다. 큰돈이 오고 가는 거래에서 정확한 이해 없이 거래를 한다는 것은 위험한 일이다. 1<작은 부자가 되기 위한 준비>의 첫 시작은 부동산 용어를 설명하고 있다. 부동산 투자에 활용 가능한 스마트폰 앱과 사이트, 모은 자료를 정리하고 저장할 수 있는 메모 앱에 대해 알려준다. 이어서 부동산을 매수할 때 지켜야 할 원칙과 직접 현장을 살펴 볼 때 체크해야 하는 부분을 설명한다. 부동산 세미나에 참석하면 부동산의 흐름을 파악하고 더 많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다고 말하면서 부동산 투자의 기본 중의 기본이 현장을 답사하고(임장), 부동산 세미나에 참석하는 것이라 강조한다. 부동산을 거래할 때 꼭 확인해야 하는 서류로 중개대상물 확인 설명서를 강조한다. 이 서류에 기재되어 있어야 할 열 세 가지 항목과 항목에 대해 설명(57~63페이지 참고)하고 있다. 부동산 거래를 할 때 꼭 체크해야 할 항목이기 때문에 중요하다.

 

2<정책과 통계는 부자를 위한 급행열차다>에서는 부동산 거래 시 체크해야 할 부동산 관련 정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정부 정책에 따라 변하는 부동산 시장의 흐름을 파악해야 한다. 각 정부마다 부동산 정책은 같거나 또 다른 방향으로 바뀐다. 정책에 따라 부동산에 대한 규제들이 만들어진다. 역대 정부의 부동산 정책(76~80페이지 참고)투기지역, 투기과열지구, 조정대상지역의 지정 기준과 규제(81~83페이지 참고)들을 설명한다. 부동산을 계약할 때 부동산이 위치한 지역의 교통에 대한 정보도 반드시 알아야 한다. 모든 정보를 파악한 후 매수할 부동산을 정했다면 매수에 필요한 자금을 확보해야 한다. 20203월부터는 <부동산 거래신고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에 따라 금액 기준별 자금 조달계획서를 작성하고 출처를 적어서 제출해야 한다. 부동산 거래 지역에 따라 첨부해야 할 증빙자료가 다르기 때문에 미리 꼼꼼하게 체크해야 한다.

 

3<민간임대사업은 투자의 핵심이다>에서는 주택임대사업을 할 때 필요한 항목과 국토교통부에서 개설한 임대등록시스템 렌트홈을 설명한다. 임대사업자 및 임대주택의 통계와 다주택자의 현황을 정리했다.

 

4<수익형 부동산, 차익형 부동산 투자와 정보>에서는 재태크로 부동산 투자를 할 때 필요한 항목을 정리했다. 투자를 위해 필요한 항목과 부동산 투자 방법을 알려준다.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 필요한 것이 종잣돈, 전략과 타이밍, 투자기간이다. 종잣돈의 규모에 따라 부동산 투자 접근 방법(146~148페이지)을 다르게 해야 한다. 부동산을 취득하는 목적에 따라 실거주투자(수익)’로 나뉘고 이 목적에 따라 부동산을 찾아서 투자해야 한다. 부동산을 투자할 때 직장과 주거지의 근접거리와 역세권에 대한 정보를 찾고 부동산 매물의 정보를 꼼꼼히 체크한다.

 

5<전략 자산을 갖추려면 세법은 매우 중요하다>에서는 부동산 거래 시 필요한 서류와 서류를 보는 방법과 각종 세법에 대해 알려준다.

부동산 거래를 할 때 거래에 필요한 서류를 꼼꼼히 체크하고, 부동산 거래 시 발생하는 각종 세금에 대해서 미리 알고 대비해야 한다. 5장에서는 이 방법을 하나하나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서류를 체크하고 세금에 대해 읽어가면서 순간 멍 해졌지만, 그렇다고 대충 넘어가서는 안 되는 것이 5장의 내용들이다.

 

6<효율적인 투자 전략 노하우>에서는 손해 보지 않고 이익을 위해 필요한 현명한 투자 전략과 절세전략과 투자의 미래 가치를 따져 볼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투자는 이익을 얻기 위해서 하는 것이다. 하지만 투자를 하다 보면 이익도 얻게 되지만 잘못해서 손해를 보는 경우도 있다. 투자를 했을 때 이익을 얻기 위해서는 지금 하려는 투자의 미래 가치를 따져보아야 한다. 불확실한 위기 상황에서도 자산을 지키고 기회를 잡기 위해서는 부동산 투자의 기본을 지키면서 투자 전략을 점검해 보아야 한다고 말한다.

 

7장은 <2020~2022년 살아남을 부동산 예측해보기>2009년부터 2015년까지의 부동산 정책과 흐름을 파악한 후 2020년부터 2022년까지의 부동산 흐름을 예측한다.

 

대한민국 부자들의 부동산 투자전략은 대한민국에서 부동산으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가장 기초가 되는 부동산 용어에서부터 시작해 앞으로 부동산 시장의 흐름이 어떻게 나아갈 것인지에 대해서까지 알려준다. 이 책은 부동산에 관한 정보를 A~Z까지 친절하고 자세하게 설명해 주는 책이다. 부동산 거래를 하기 전에 반드시 이 책에서 부동산 거래에 필요한 서류와 부동산 관련법과 세금 등을 미리 읽고 가기를 강력하게 추천한다. 부동산 정책은 계속 변하고 나와 같은 사람은 그 흐름을 따라가기 벅차다. 이럴 때 대한민국 부자들의 부동산 투자전략은 나에게 부동산 투자의 길을 알려준다.

 

발췌글

76

부동산 시장의 흐름은 정부 정책에 따라 변화하므로 역대 정책과 시장의 흐름을 파악해야만 예측할 수 있다.

 

281

투자의 기본은 가치 있는 매물을 저렴하게 매수해서 양도시점에 매수자에게 고가로 매도하는 일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