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생, 완생을 꿈꾸다 - 토요일 아침 7시 30분 HBR 스터디 모임 이야기
정민주 외 지음 / 처음북스 / 201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한민국에서 살아가고 있는 현대인이라면 자신의 직업, 미래에 대한 많은 고민들이 가지고 있을 것 입니다. 저 또한 마차가지이고요. 미래에 대한 불확심 때문에 때로는 내가 잘하고 있는 건가 하는 의구심이 들때도 있고 내가 하고 싶은 것을 너무 고집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한 적도 많습니다. 하지만 이 책은 그러한 고민들은 자연스러운 것이며 그 안에서 자신이 추구하는 것을 잊지 말고 실천해가라고 조언해줍니다.


 HBR스터디 모임에 모인 사람들이 자신의 이야기를 하나씩 풀어가는 이 책은 다양한 사람들의 생각과 가치관, 인생관등을 옅볼 수 있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교사일을 게을리 하지 않으면서도 여행을 다니며 여러 경험들을 체험하는 이야기가 저에겐 가장 인상깊었습니다. 제가 원하던 이상향이라고나 할까요? 저는 항상 세계를 여행하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시간 핑계, 금전 핑계, 학업 핑계등 지금은 여건이 안된다는 생각에 이런 생각들을 뒤로 미루곤 하였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니 저는 실천이 부족했던 사람인 것 같습니다. 어쩌면 실천하기를 두려워했었더 건지도 모릅니다. 그렇지만 여행을 통해 얻는 깨달음이 어떤 것인지 간접적으로나마 알 수 있어서 여행에 대한 생각이 다시 한번 간절하게 되었습니다. 이 밖에도 아직 안정되지 않은 분야에 뛰어들어 성공하신 분의 이야기, 주위의 사람들에 대한 고마움을 잊지 않고 묵묵히 일을 해가시는 이야기 등 다양한 이야기들을 통해 다른 사람들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자신의 직업에 임하고 있는지 알 수 있었던 유익한 시간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우리는 아직 미생, 그러니까 불완전한 존재입니다. 완생을 향해 나아가지만, 과연 완생이란 것이 존재할까 의문이 듭니다. 완생을 향해 나아가는 과정이 더욱 갚지고 그 안에서 보람을 찾고 기쁨을 얻을 수 있다면 저는 그것으로도 족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책을 읽기 전에는 항상 남에게 뒤쳐질까 마음이 급급했는데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내가 진정 즐기면서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일까를 생각해 보게 되었고, 평소 정해놨던 목표를 더 확실히 할 수 있었습니다.

 저처럼 아직, 혼란스러운 길 속에서 헤매고 있는 분이 계시다면 분명 이 책이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