꽤 괜찮은 어른이 되고 싶다면 니체를 만나라
이동용 지음 / 초록북스 / 202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가 커가고 있다는 건 내가 나이가 들어가고 있다는 것이다.

단순히 나이가 많아지는것이 아닌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 그리고 타인과의 관계를 유지하는 과정에서도 나의 감정을 이해하고 책임감 있게 행동하며 항상 배우려는 자세로 삶의 자세를 유지하고 싶다.

이런 과정에서 배움이 되는 누군가가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늘 하는데

이번에 현명하게 나이 들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니체의 가르침

<꽤 괜찮은 어른이 되고 싶다면 니체를 만나라>

라는 책이 출간되었다.

니체 하면 신은 죽었다"는 선언으로 유명하다.

전통적인 기도교적 가치관이 현대 사회에서 더 이상 유효하지 않음을 말하며 사람들이 새로운 도덕과 의미를 스스로 창조해야 한다는 것을 말한 그 철학자

음.. 그것밖에 생각이 나지 않는데 니체의 철학이 어떻게 나를 진정한 어른으로 인도할 수 있을까?

기대하며 책을 읽어본다.

이 책은 니체의 철학과 삶을 먼저 이야기 한다.

인생의 목적과 가치를 잃고 방황하는 이들에게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 삶의 역경을 극복하고 진정한 어른이 될 수 있도록 조언한다.

니체는 인간이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과정을 ‘낙타, 사자, 어린아이’ 3단계로 설명한다. 즉 낙타는 고난을 견디는 태도를, 사자는 기존 가치를 부정하고 자유를 추구하는 힘을, 어린아이는 있는 그대로의 자신으로서 세상을 받아들이는 것을 상징한다.

책은 총 3부로 구성되어 있고, 우리가 니체에게서 배워야 할 가장 중요한 3가지 방법을 제시한다. 먼저 1부 ‘낙타의 단계’에서는 스스로 현실 속 어려움을 극복할 만한 존재가 되어야 하며, 그만큼 세상에 맞서 싸울 가치가 있는 존재가 되는 방법을 알려준다.

2부 ‘사자의 단계’에서는 세상의 모든 쇠사슬을 끊고 자유로워질 수 있는 지혜를 가르쳐 준다. 즉 다른 것을 동경하는 것이 아니라 지금 자신이 가진 것을 즐길 수 있게끔 해준다. 마지막으로 3부 ‘어린아이의 단계’에서는 순진무구한 어린아이처럼 가식과 허물을 벗고, 긍정적인 생각과 관점으로 세상을 받아들이는 방법을 알려준다.

받으려면 우선 배우려는 마음부터 가져야 한다. 길을 물을 용기도 필요하지만, 그 길에 머무르려는 고집도 필요하다. 그 길이 사막에 있다고 해도 마다하지 않아야 한다. 모든 것을 파괴하는 곳이라 해도 겁먹지 말아야 한다.

죽음이 곁에서 위협해도 두려워해서는 안된다. 살고 싶으면 목숨을 걸어야 한다.

인생에는 공짜가 없기 때문이다. (32)

자기 자신과 싸울 줄 아는 정신이 요구된다

내 안에 실이 있다. 내 안에 길이 있다. 내 안에 답이 있다.

내 안에 꿈과 희망이 있다. 나 자신이 미궁일지언정 두려워할 일이 못된다.

그런 미궁 따위는 길을 찾아 되돌아 나오면 된다. 실을 붙들고 버텨주는 것이 관건이다.

정신줄을 붙들고 정신을 똑바로 차려야 한다. (중략)

자기 안에 안주하는 게으른 자는 니체의 독자가 될 수 없다.

인간다운 인간이 되기 위해서는 먼저 자기 자신과 싸울 줄 아는 정신이 요구된다.

...

괜찮은 어른이 되고 싶은가?

그렇다면 가슴에 손을 얹고 스스로 물어봐야 한다. 나는 지금까지 얼마나 많은 나를 극복해 여기까지 왔는지를

나는 얼마나 많은 나를 죽이고 나서 승전가를 불렀는가를(40)

책은 니체의 사상을 꽤 괜찮은 어른되기 라는 주제에 맞춰 이야기 한다. 개인적으로 좋았던 맘에 와닿은 문구가 너무 많아서

적다보니 너무 길어질 것 같아 인용은 2개만 하였다.


을 통해 괜찮은 어른이 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측면에서 성장하고 발전하는 것이 필요함을 다시 한번 알게 되었다.

어른이 되었다는 것은 자신의 선택에 책임을 지는 것을 말한다. 이는 자신의 행동이 가져오는 결과를 이해하고 수용하는 것이다.

실수나 실패를 다른 사람에게 돌리지 않고 그 경험을 통해 배워야 한다. 이는 책임감이라는 신뢰를 샇고 더 나은 의사결정을 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배우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이렇게 책을 읽고 또한 새로운 기술을 배우고 다양한 경험을 통해 나의 지식을 넓히는 것이 중요하다. 평생 학습의 자세를 가지고

호기심을 잃지 않으며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는 것이 좋다. 이를 통해 자신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건강하게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런 감정 조절 능력은 관계를 더욱 원활하게 하고 자기 자신과의 소통을 강화한다. 또한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를 통해 타인을 존중하고 신뢰를 샇고 솔직한 소통을 통해 건강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은 중요할 것이다.

친구 가족 동료와의 관계에서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지지를 주고 받는 것은 괜찮은 어른이 되기 위한 필수 요소이다.

또한 나의 목표를 명확하게 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고 이를 통해 삶의 방향성을 갖게 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런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과정은 나에게 성취감과 자신감을 심어줄 것이다.

또한 실패를 통한 성장을 강조하는데 실패는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일이며 이를 어떻게 받아들이냐가 중요하다고 한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이를 배움의 기회로 삼는 태도가 필요하다. 각 경험을 통해 나는 무엇을 배울 수 있을지 고민하고

또한 이를 통해 나 자신을 더 강하게 만들 수 있다.

이외에도 나 자신 그대로를 존중할 것 그리고 삶은 언제든지 변화할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유연한 사고를 할 것 등

고정관념에 얽매이지 않고 다양한 시각을 받아들이고 새로운 상황에 적절히 대처하는 능력이 중요함을 이야기 한다.

괜찮은 어른이 된다는 것

이는 단순히 나이가 많아지는 것이 아닐 것이다.

지속적인 나의 성장과 발전

타인과의 건강한 관계를 유지하는 과정에서 이뤄질 것이다. 나를 이해하고 책임감있게 행동하며 항상 배우려는 자세를 유지할 것

이런 노력들이 모여 괜찮은 어른으로서의 삶을 만들어 줄 것이다.

삶은 과정이고 그것이 삶의 본질이고 삶은 멈춤이 없어야 한다

삶은 시간속에서 진행될 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