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들리는 서울의 골목길 - 밀레니얼과 젠트리피케이션
경신원 지음 / 파람북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사회적 문제가 상업적 젠트리피케이션이다.

젠트리피케이션은 쇠퇴한 지역에 기존 주민보다 부유한 주민이 유입됨에 따라 나타나는 경제적, 환경적인 개선을 뜻한다. 하지만 이로 인한 급격한 임대료 상승과 기존 주민들의 비자발적 이주 현상이 동반되어 젠트리피케이션은 둥지 내몰림이라는 부정적인 의미로 변역되고 있다.

그렇다면 이 젠트리피케이션은 이렇게 부정적인 결과만 있는 것일까?

라는 질문에... 나는 많은 부분에서 yes라고 답할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골목길에 나타나는 이런 변화, 긍정적 영향은 좋지만.

대규모 자본에 의해 발생하는 슈퍼 젠트리피케이션과정은 어떻게 설명해야할까?

좁은 골목길에 대형 프렌차이점들이 진입하고, 이는 곧 부동산 가격과 임대료의 상승을 예고한다.

기존에 선구적으로 거주하던 상권들은 이런 자본의 출격으로 자신들이 창조하고 일궈낸 그 공간에서 울며겨자먹기로 쫓겨날 수 밖에 없었던것이다.

물론 이렇게 쫓겨날 수 밖에 없었던 사정도 있지만, 일부는 쇠퇴한 구도심이 미친 그들의 긍정적인 영향력이 변질됨에 따라 그 공간에 대한 관심이 상실되어 다른곳으로 자진해서 이주하기도 한다.

이러한 과정을 겪고 있는 곳이 이태원의 골목길이다.

이 책 흔들리는 서울의 골목길은 이태원의 골목길의 변화 그리고 핫플레이스로 변화게 된 과정, 그리고 젠트리피케이션이 발생하게 된 과정과 지금 이태원에서 영업을 하고 있는 가게의 사람들그리고 그 골목길에서 소비하는 사람들 그리고 거기에서 만난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를 사진과 함께 자세히 이야기 하고 있다. 그리고 그들이 겪고 있는 현재의 상황과 고민에 대해서도 솔직하게 이야기 하고 있다. 그리고 남아있는 그들 역시

조금은 불안함도 그리고 미래에 대한 기대감을 함께 하고 있다는 것도 ...

현재 이태원을 비롯하여 지방의 핫플레이스까지 젠트리피케이션을 겪고 있다는 뉴스를 많이 접한다.

저자도 말하지만

임대료를 낼 임차인이 없는 한, 조물주 위의 건물주는 처치곤란한 애물단지를 끌어안고 있는 것에 불과할 것이다.

임대인과 임차인, 소비자와 소상공인이 서로 북돋우며 다 같이 잘 살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그래서 더이상 선구자인 그들이, 소상공인이 내몰리지 않기를,

그 골목길을 버리지 않기를 바란다.

그래서 우리가 사랑한 그 골목길이 버려지는 곳이 아닌 여전히 뜨겁기를 바래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